지난 2일, 허식 의장 5·18 폄훼 신문 배포
지난 4일, 국민의힘, 윤리위 개최해 ‘논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국민의힘이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5·18 민주화운동 폄훼’ 행동에 대해 윤리위원회를 소집한다고 밝힌 가운데 5·18민주유공자유족회가 제명을 요구했다.

5·18유족회는 5일 성명서를 내고 “국민의힘은 5·18 민주화운동을 왜곡하고 폄훼한 허 의장을 좌고우면하지 말고 즉각 제명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이들은 “허 의장의 행태는 5·18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제8조 1항의 허위사실 유포 금지 행위를 위반했고, 5·18 희생자 유가족과 피해자에게 정신적 피해를 줬다”고 지적했다.

앞서 지난 2일 허 의장은 인천시의원 40명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특별판’을 배포했다.

40면으로 제작한 신문 지면엔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이라거나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근거 없는 주장을 담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논란이 확산했다.

이후 지난 4일 “5·18 민주화운동은 북한 소행 등으로 왜곡하는 내용의 자료를 돌린 허 의장에 대해 조속히 당 윤리위원회를 개최하고, 해당 사안을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광주를 방문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18 정신은 지금 헌법정신에 정확히 부합한다"고 강조한 발언이 빛을 바랠 상황이 되자 신속히 조치한 것으로 해석된다.

5·18유족회는 “한 비대위원장이 ‘헌법 전문에 5·18전문을 수록하는 것을 적극 찬성한다’고 밝힌 상황에 허 의장의 행동은 국민의힘 방침과 정면 배치된다”며 “다시는 이런 왜곡 폄훼가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 비대위장이 헌법 전문에 5·18정신을 수록하는 것에 적극 찬성한다고 한 만큼 실질적 실천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