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나부랭이·공산주의 교육 등 처신 논란도
8일 오전·오후, 시민단체·민주당 기자회견 예고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허식(66,동구) 인천시의회 의장이 당내 징계 절차 적전 탈당계를 낸 것을 두고 비판이 이어진다.

지난 7일 국민의힘 인천시당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이날 열리기로 했던 허식 의장에 대한 국민의힘 인천시당 윤리위원회 심의는 허 의장의 탈당계 제출로 열리지 않았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특별지시로 열리는 윤리위인 만큼 허 의장에 대한 중징계가 예상됐다. 허 의장은 그런데 탈당했다. 허 의장이 ‘출당·제명’ 등 중징계를 피하기 위한 꼼수 탈당을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허 의장이 윤리위 개최 직전 탈당계를 제출했고, 탈당계는 즉시 효력이 발생해 허 의장의 당적이 상실됐다. 이에 윤리위 개최가 불가능한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2일 허 의장은 인천시의원 40명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배포했다.

이 신문은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허위 사실을 보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판이 확산했고, 보고를 받은 한 비대위원장은 지난 4일 허식 의장에 대한 징계 검토를 지시했다.

한 비대위원장이 광주를 직접 방문해 헌법 전문에 ‘5·18 민주화운동’을 명시할 수 있다고 발언하는 등 총선에서 광주 표심을 잡기 위한 노력과 엇박자 행보를 보이면서다.

또한, 국민의힘은 정강·정책에 ‘자유민주주의를 공고히 한 2·28 대구 민주운동, 3·8 대전 민주의거, 3·15 의거, 4·19 혁명, 부마항쟁, 5·18 민주화운동, 6·10 항쟁 등 현대사의 민주화운동 정신을 이어간다’고 했는데 허 의장의 행태는 이마저도 위반한다.

허 의장은 탈당계를 제출하며 “제가 잘못했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당에 피해를 끼치면 안 된다”고 밝혔다. 당의 정강·정책을 위반한 정치인의 해명으로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더구나 허 의장의 이에 앞서 ‘경찰 나부랭이’, ‘공산주의 교육’, ‘지역 폄훼’ 등 구설수에 자주 올랐다.

인천시의회 윤리특별위는 허 의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5·18 민주화운동 폄훼’를 포함해 구설에 올랐던 지난 사건과 통합해 허 의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정할 가능성도 있다.

지방자치법은 ▲공개회의에서 경고 ▲공개회의에서 사과 ▲30일 이내 출석금지 ▲제명 등 4가지이다.

한편, 인천 시민단체와 더불어민주당은 8일 오전과 오후 각각 허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예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