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의 사과와 국민의힘 인천시의원에게 의장 징계 동참 요구

인천투데이=인투아이(INTO-AI) 기자│국민의힘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5·18민주화운동 폄훼’ 행동에 대한 비판이 계속 확산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엄정하고 신속한 대응 지시’에 따라 이 사안을 윤리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이라 밝혔다.

하지만 민주당 인천시당(김교흥 위원장, 서구갑)은 5일 “허 의장의 행동을 단순히 개인의 일탈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국민의힘의 사과와 인천시의회 차원의 징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허식 의장은 지난 2일 인천시의원 40명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특별판’을 배포했다.

총 40면으로 제작된 신문 지면엔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이라거나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근거 없는 주장을 담고 있다.

이후 민주당 인천시당은 지난 4일 “허식 의장의 망언과 망동은 이제 헤아릴 수 없을 정도”라며 “5.18 정신을 왜곡하고 펌훼한 신문을 배포한 허식 의장은 인천시민에게 사과하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뒤 민주당 인천시당은 5일 추가 성명을 내고 “허식 의장의 역사왜곡 행동을 개인의 일탈로 볼 수 없다”며 “국민의힘이 당 차원에서 사과하고 인천시의회가 징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민주당 인천시당은 “광역의회 의장이라는 중요한 자리에 있는 허식 의장의 행위를 단순한 개인의 일탈로 볼 수 없다는 게 대다수의 의견이다”며 “특히, 국민의힘 인천시당이 지난해 허 의장을 인천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선출한 만큼 국민의힘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허식 의장 개인이 아니라 국민의힘 당 차원의 반성과 사과를 해야 한다. 만약 국민의힘 윤리위원회의 징계 검토가 논란을 회피하기 위한 절차에 불과하다면, 이는 국민과 인천시민을 기만하는 행위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의힘은 이 사안에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민주당 인천시당은 인천시의회 차원에서 징계 절차 개시를 요구했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현재 국민의힘 소속 인천시의원들은 이 사안에 침묵하고 있는 상태다. 이는 암묵적인 동의로 해석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따라서, 민주당 소속 인천시의원들과 함께 허식 의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인천시당은 “이 사안은 허 의장 개인에 대한 단순한 징계로 끝나서는 안 된다. 국민의힘과 인천시의회는 허 의장의 5.18민주화운동 폄훼 망동에 대해 진심 어린 사과를 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민주당은 이 사안을 국민과 인천시민과 함께 끝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허식 의장의 이 같은 비상식적인 행보는 처음이 아니다. 허 의장은 지난해 10월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시교육청이 주최한 제2회 세계를 품은 인천교육 한마당 개막식에서 “인천 교육이 교묘히 공산주의를 옹호하고 있다”고 발언해 교원단체로부터 뭇매를 맞고 여론의 지탄을 맞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