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인천 지역 공공의대 신설 촉구 기자회견’ 개최
“공공의대 신설 근거 담은 법안 여야 합의해 처리해야”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의료취약지역인 인천에 공공의대를 설립해 공공의료를 강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계속되고 있다.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이하 공공의대 범시민협의회)는 12일 오전 11시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의료취약지역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공공의대 신설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12일 '의료취약지역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공공의대 신설 촉구 기자회견’.
12일 '의료취약지역 인천의 공공의료 강화를 위한 공공의대 신설 촉구 기자회견’.

공공의대 범시민협의회는 인천 공공의대 설립을 목적으로 지난 4월 15일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 15곳이 모여 시작했고, 현재 시민사회단체 112곳이 함께하고 있다. 

이날 공공의대 범시민협의회는 정부가 지난달 의대 정원 확대 추진 계획을 발표하며, 공공의대 신설 정책 등을 계획에서 제외했다고 지적했다.

공공의대 범시민협의회는 “인천은 효과적으로 치료했다면 사망하지 않았을 환자 비율을 뜻하는  ‘치료 가능 사망률’이 국내에서 가장 높은 의료취약지”라며 “정부는 인천을 포함한 권역별 공공의대 신설 정책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여야 정치권은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공공의대 신설’ 근거를 담은 통합법안을 합의해 처리해야 한다”며 “인천의 경우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인 신동근(더불어민주당, 서구을) 국회의원이 이를 주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올해 9월 기준 국회에 발의된 공공의대 설립 관련 법안은 총 15개이다. 하지만 이 법안들은 아직 국회 상임위원회 문턱도 통과하지 못했다. 

공공의대 범시민협의회는 “11월 기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에 참여한 시민이 20만2000여명에 이른다”며 “인천대에 공공의대를 신설하고, 제2인천의료원 설립 등 공공의료시설을 확충하기 위한 시의 노력을 주문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