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촉구' 국회 농성
"최소한 올해 지방의료원 적자 3500억 만큼 지원해야"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코로나19 최전선에서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서 책임을 다한 지방의료원에 대한 정부 지원 예산이 줄면서 지역의 거점 공공병원들이 경영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지방의료원이 코로나19 이전만큼 경영 수준을 회복해 공공의료기관 역할을 다할 수 있게 정부가 지원 예산을 확대해야한다는 주장이 지속해서 나온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보건의료노조는 “내년 코로나19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을 최소한 올해 공공병원 손실분인 3500억원까지 확대해야 한다”며 “증액하지 않으면 오는 12월 4일 단식농성을 시작할 것이다”고 28일 밝혔다.

지난 27일 보건의료노조가 국회 앞에서 진행한 천막농성.(사진제공 인천의료원지부)
지난 27일 보건의료노조가 국회 앞에서 진행한 천막농성.(사진제공 인천의료원지부)

보건의료노조는 이미 지난 8일부터 국회 앞에서 '공공의료 강화'와 '공공병원 회복기 지원 예산 확대' 등을 촉구하며 천막 농성을 시작했다. 

인천의료원 등 국내 지방의료원 35개는 코로나19 발병 당시,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환해 방역 최전선에서 코로나19 확산을 막았다.

코로나19가 창궐하던 시기엔 정부가 코로나19 손실보상금 등을 지방의료원에 지원했지만, 문제는 코로나19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시작했다.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운영하면서 다른 병원으로 보냈던 환자들이 돌아오지 않았고, 코로나19 치료에만 집중하면서 다른 진료 과목의 의료진도 많이 떠났다. 감염병 전담병원에서 해제된 뒤에도 ‘감염병’이란 단어로 인해 일반 환자에게 외면받으면서 병상 가동률이 크게 줄었다.

이처럼 지방의료원 경영상황은 크게 악화됐으나, 정부의 손실보상금은 끊겨 의료원 운영 적자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보면, 코로나19 회복기 예산을 포함한 ‘감염병 대응 지원 체계 구축과 운영사업 예산’이 126억1000만원으로 올해 9530억8000만원 대비 98.7%나 삭감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예산심사에서 감엽병 전담병원으로 운용된 지방의료원의 적자분 보전을 고려해 예산 2896억원을 증액키로 했다. 증액한 예산안은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국회 예결특위에서 회복기 예산이 올해 지방의료원 최소 손실분인 3500억원까지 늘어나지 않으면 단식 농성에 돌입할 계획이다.

보건의료노조 이주승 인천의료원지부장은 “국민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 보장과 감염병 대응 등 지방의료원이 감당해야 할 책임은 더욱 무거워졌으나, 경영난으로 직원 월급조차 주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며 “정부는 지방의료원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게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