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출자·출연기관 경영성과 ‘라’등급
“코로나19로 정상영업 어려운데” 하소연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최전선에서 진료와 예방에 책임을 다한 인천의료원이 정작 인천시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에서 역대 최악의 성적표를 받았다.

20일 인천시와 보건의료계 등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지난 19일 인천시가 진행한 출자·출연기관 운영심의위원회에서 인천의료원은 ‘라’ 등급을 받았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의료원 5년 만에 가장 낮은 성적

통상 ‘가’ 등급이 우수, ‘나’ 등급이 양호, ‘다’ 등급이 보통, ‘라’ 등급이 미흡, ‘마’ 등급이 매우미흡으로 판단하는 점을 미뤄 인천의료원은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은 셈이다.

인천의료원은 2018년 ‘다’ 등급, 2019년 ‘나’ 등급, 2020년 ‘가’ 등급, 2021년 ‘다’ 등급을 받았다. 2022년 ‘라’ 등급은 최근 5년 중 가장 낮은 성적표이다.

이 같은 평가를 두고, 보건의료계 내부에선 아쉽다는 반응이 나온다. 코로나19로 인해 정상영업을 하지 못한 점이 참작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인천의료원이 기관 특성상 총액인건비제도를 수행하기 어려운 조건이지만 이를 무리하게 적용시켜 낮은 등급이 나온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인천 환자 70% 담당

인천의료원은 2020년 2월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된 뒤 모든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옮기고 감염병 환자 수용을 위해 병상을 모두 비웠다. 2022년 5월까지 약 780일 동안 정상진료를 하지 못하고 인천 내 코로나19 입원환자 약 70% 이상을 인천의료원 한 곳이 감당했다.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시기엔 손실보상금 등 정부의 지원으로 경영을 이어나갔지만, 문제는 코로나19 회복기에 접어들면서다.

코로나19 전담병상을 운영하며 다른 병원으로 대거 전원 시킨 환자들은 돌아오지 않았고, 780일 만에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이 해제된 뒤엔 ‘감염병’이라는 단어로 인해 일반 환자에게 외면 받으며 병상 가동률이 크게 줄었다.

이는 인천의료원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의료원도 함께 겪고 있는 문제다. 경영상황은 악화됐지만, 정부의 손실보상금은 끊겨 적자는 눈덩이처럼 불고 있다. 인천시는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인천의료원 전경(사진제공 인천의료원)

전문의 임금 감당 어려운 지방의료원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인천의료원 전문의들은 코로나19 진료가 아닌 전문의 진료를 위해 인천의료원을 떠났다. 이 시기 전문의들의 임금은 천정부지로 뛰었고, 코로나19가 끝난 코로나19 이전의 임금 수준으로 전문의를 채용하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가 됐다.

이에 인천의료원은 인천시에 총액인건비제도에서 의사 봉급은 예외로 해달라는 요청을 했다.

총액인건비제도는 공공기관이 1년에 사용할 인건비의 총액을 정해두고, 그 범위 안에서 자유롭게 인건비를 집행한 뒤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이를 어기면 경영평가에서 낙제점을 받는다.

인천의료원은 전문의 채용을 위해 총액인건비제도가 정한 금액을 넘어 집행을 했고, 이 같은 부분에서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성희 건강과나눔 이사는 “인천시가 공공의료를 대하는 태도가 여실히 드러나는 대목이다. 필요할 땐 열심히 갖다 쓰고, 필요가 없어지니 찬밥 신세가 됐다”며 “앞으로 감염병이 창궐하면 누가 나서고 싶겠나”고 반문했다.

이어 “국내 지방의료원 중 5곳을 제외하고, 대부분은 지방의료원 경영평가에 총액인건비제도를 고려하지 않는다”며 “인천은 인천의료원이 사실상 유일한 공공의료 기관이다. 경영평가시 이에 대한 고려도 포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시 재정기획관실 관계자는 “기관별 평가 결과는 행정안전부의 승인 후 공개하고 있어 정확한 결과에 대한 언급은 할 수 없다”면서도 “사실 여부를 떠나 유출 된 (경영평가) 결과가 돌고 있어 유감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가지를 종합 검토했다. 논란이 됐던 총액인건비제도의 경우 일부 감안을 했고 이에 대한 결과는 오는 11월께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