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조승연 인천의료원장 국정감사서 호소
“올해 연말께 임금 지급 어려운 의료원 다수”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코로나19 대유행 때 각 지역에서 거점병원 역할을 했던 지역의료원의 경영상태가 최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대책 마련 요구가 높다.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가 보건복지부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춘숙(경기 용인병) 국회의원은 공공의료기관의 감염병 대응 회복기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왼쪽)이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국회방송 갈무리)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왼쪽)이 더불어민주당 정춘숙 의원 질의에 대답하고 있다. (국회방송 갈무리)

이날 정 의원은 “지방의료원 35곳의 경영실적을 확인한 결과 2019년과 비교해 손실이 3231억3000만원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100억원대 이상 손실이 발생한 의료원은 인천·부산 등 15곳이다”고 한 뒤, “평상시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는 기간이 2024년인 의료원이 4곳, 2025년인 의료원이 10곳, 2025년이 넘어서도 회복이 어려운 곳이 21곳으로 파악됐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 의원은 각 지방의료원의 경영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전국의료원연합회장을 맡고 있는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을 참고인으로 요청했다.

참고인으로 출석한 조 원장은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자 미지의 질병에 대한 불안감으로 민간병원은 물론이고, 대학병원 조차 선뜻 환자를 보겠다고 나서지 않은 상황에서 공공병원은 정부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2년 동안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소명을 갖고 일에 매진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 결과 오미크론 창궐 전까지 코로나19 환자의 약 80%를 국내 (의료기관의) 1%도 안 되는 지역거점병원(지방의료원)이 담당했다”며 “그 기간 동안 정부의 충분한 지원이 있었고, 감염병 위기가 공공병원 본연의 임무를 다 하게 되는 시대적 계기가 될 수 있다는 희망이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지금 현실은 당혹스럽기만 하다. 코로나19 대유행은 끝났지만, 대부분 지방의료원 병상 가동률이 2019년 이전 수준의 60%에도 미치지 못하는 심각한 경영 위기에 처했다”고 덧붙였다.

조 원장이 꼽은 지방의료원의 경영 위기 원인은 ▲코로나19 환자 집중 치료로 인한 정기 외래 환자 이탈 ▲의사 인력 이탈 ▲간호 인력의 진료 훈련 부족 등이다.

조 원장은 “공공병원에 대한 미래 전망이 사라지고 있다. 국가가 지지한다는 믿음 없이 공공병원의 의료진이 (마음 만으로) 최선을 다해 시민을 위해 일하기는 불가능하다”고 호소했다.

이어 “그간 정부의 지원금은 코로나19 전담병원 운영 기간 중 발생한 의료 손실 액수에 불과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한 뒤. “당장 올해 말 또는 내년부터 대부분 지방의료원에서 임금이 제대로 지급되지 않는 최악의 상황을 예상하고 있다”고 심각한 우려를 전했다.

이날 조 원장은 ▲공공병원 정상화까지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긴급 지원 ▲또 다시 닥칠 감염병 대유행 대비를 위한 공공병원 지원 방식 제고 ▲필수의료의사인력 확충을 위한 공공병원 인력 지원 정책(임상교수제 법제화)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