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시장 등 상대로 인권위 진정 계획
영화제 표현의 자유‧성소수자 평등권 침해
"담당 과장은 사과하고 징계받아야" 주장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여성영화제 조직위원회(위원장 손보경)가 상영작을 사전 검열하고 성소수자 영화 제외를 요청한 인천시 행정에 반발하며, 유정복 인천시장 등을 상대로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하기로 했다.

인천여성영화제 조직위는 영화제 준비 과정에서 인천시가 상영작 검열로 영화제 독립성과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고, 성소수자 영화 배제 요구로 평등권을 침해했다며 유정복 인천시장 등을 상대로 인권위에 진정을 제기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인천시 행정의 최고 책임자인 유 시장과 함께 영화제 담당자인 백보옥 시 여성정책과장도 함께 진정을 제기한다.

표현의 자유 침해에 성소수자 평등권까지... '비판'

인천여성영화제 관계자들이 7일 인천시청 본관에서 인천시의 사전 검열 등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여성영화제 조직위)
인천여성영화제 관계자들이 7일 인천시청 본관에서 인천시의 사전 검열 등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여성영화제 조직위)

조직위는 시 행정의 최고 책임자인 유 시장이 영화제 준비 과정에서 벌어진 심각한 인권 침해 사태를 인지하고서도 아무런 대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진정 이유를 전했다.

또한 담당자인 백 과장은 영화제 상영작 선정 개입과 성소수자 혐오 발언 등으로 명백히 인권을 침해한 만큼 해당 사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오는 14일 개막을 앞둔 19회 인천여성영화제는 올해 시 보조금 지원사업으로 선정됐다. 그런데 영화제 개막을 한 달 앞두고, 돌연 시가 상영작을 사전 검열하며 성소수자 영화를 제외하라고 요구했다.

지난달 조직위는 인천시로부터 ‘동성애 등 의견이 분분한 소재 영화를 제외’하라는 내용의 공문을 받았다.

조직위는 이후 백 과장이 전화통화에서 “퀴어 영화는 인천시민 간 갈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아이들이 동성애를 유행처럼 받아들이고 잘못된 성 인식이 생길 수 있다” 등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발언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조직위는 영화제 상영작 선정에 지자체가 개입한 것도 모자라, 성소수자를 향한 차별과 혐오를 조장했다며 시 보조금 없이 자체적으로 영화제를 개최하기로 하고 시민들의 후원을 받아 영화제를 치를 예정이다.

"유정복 시장은 차별행정 자행한 담당자 즉각 징계해야"

손보경 조직위원장은 “조직위가 시 여성정책과장의 사과와 징계 등을 담은 의견서를 시장실에 제출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답변이 없다”며 “상황을 알고서도 조치를 하지 않고 있기에 유 시장의 인권 의식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 행정의 최고 결정권자이자 책임자인 유 시장은 공무원이 기본적으로 인권감수성을 가지게 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시 공무원이 명백한 차별행정으로 영화제 자율성을 침범한 데다, 성소수자 혐오 발언도 했는데 이를 방치한 채 재발방지책도 마련하지 않는 건 무책임한 모습”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시 보조금 사업으로 여성영화제를 선정해놓고, 상영작을 사전검열해 성소수자 영화를 제외하지 않으면 예산 집행 승인을 하지 않겠다고 한 여성정책과장은 그 자리에 있어선 안 된다”며 “유 시장은 개인의 생각을 반영해 영화제의 독립성과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행정을 한 백 과장을 즉각 징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안에 대해 백 과장은 "시비가 투입되는 만큼 상영작 검열이 아닌 영화제 사전 준비를 위한 관리였을 뿐이며 혐오 발언을 한 사실이 없다"며 “여성영화제는 아이들도 많이 볼 수 있는 만큼, 퀴어영화보다는 여성영화제 취지에 맞는 여성 인물 중심의 영화로 조절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말한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이어 "시와 조직위가 협의하던 중, 돌연 조직위 측에서 보조금 거부 의사를 밝힌 것"이라는 의견을 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