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 유정복 시장 면담 결과 밝혀
청라주민들 “소각장 기술 진단에 불안감”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주민들이 청라자원환경센터(청라소각장) 폐쇄가 안되는 것 아닌가하는 불안감을 나타내자, 김교흥(더불어민주당, 인천 서구갑) 국회의원이 유정복 인천시장으로부터 폐쇄 확답을 받았다며 주민들을 안심시켰다.

김 의원은 지난 26일 오전 유 시장과 면담을 진행해 “청라소각장 폐쇄에 적극 동의한다”는 답을 받았다고 30일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국회의원(사진 오른쪽)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6일 면담을 진행했다.(사진제공 김교흥 의원실)
더불어민주당 김교흥(인천 서구갑) 국회의원(사진 오른쪽)과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26일 면담을 진행했다.(사진제공 김교흥 의원실)

김 의원은 “청라소각장 폐쇄·이전 문제는 2019년 10월 31일 박남춘 전 인천시장과 담판을 짓고 2021년 2월 3일 시와 서구 간 협약을 해 결정한 사안”이라며 “박 전 시장에게 구 6곳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청라소각장 운영을 종료하고 선도적으로 서구 만의 소각장 대체지 조성을 위한 자체 용역을 진행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박 전 시장도 이에 동의해 현재까지 청라소각장 폐쇄를 위한 용역과 입지 선정을 위한 위원회가 운용 중”이라며 “유 시장도 면담에서 ‘폐쇄에 적극 동의하고 서구 주민들이 입지를 논의해 중론을 모으면 김 의원과 협의해 결정하겠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에 현재 가동 중인 서구 입지선정위원회가 새로운 적지를 찾아 청라소각장을 폐쇄·이전하면 현 소각장 땅은 주민들을 위한 문화체육시설로 조성하는 대안을 강력하게 제시했다”고 강조했다.

유 시장 취임 후 임명된 최계운 인천환경공단 이사장은 지난해 12월 “송도·청라소각장 증설을 고려해야 한다”는 발언을 했다. 이에 즉시 시는 기존 소각장 증설은 검토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으나 청라 주민들은 불안감을 나타냈다.

이후 올해 4월 <인천투데이>는 청라소각장의 소각시설 기술진단 용역 결과가 6월 말 나올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시는 용역 결과가 청라소각장 이전·폐쇄 여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2018년 기술진단 용역 결과 시설 대보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면서 시가 청라소각장 현대화(증설)를 추진했던 사실이 있어 여전히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주민들은 이와 관련 지역 인터넷 커뮤니티 카페에 “이미 없애기로 한 것을 왜 용역을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 “2015년 폐쇄해야 할 소각장을 2023년 현재까지 사용하면서 만일 용역을 한다면 집단행동으로 보여주겠다”는 등 댓글을 남기고 있다.

한편, 김 의원은 청라시티타워의 조속한 추진을 위해 5월 안에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협약을 촉구했고 이날 유 시장이 “가장 빠른 시일 내에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협약을 체결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