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23일 정종혁 시의원 시정질문에 답변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유정복 인천시장이 청라소각장(청라자원환경센터) 증설 의혹과 관련해 사실이 아니며, 2026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청라소각장 대신 추진 중인 북부 권역 소각장 등 4대 권역별 소각장 추진에 최선을 다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23일 열린 제285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정종혁(더불어민주당, 서구1) 의원은 유 시장에게 청라소각장과 4대 권역별 소각장 추진과 관련한 시정질문을 했다.

23일 열린 2-285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이 정종혁(민주당, 서구1) 의원의 청라소각장 등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23일 열린 2-285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오른쪽)이 정종혁(민주당, 서구1) 의원의 청라소각장 등 관련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제공 인천시)

정 의원은 “환경부의 규칙 개정으로 2026년부터 수도권 쓰레기 직매립이 전면 금지되고 인천시는 현재 4개 권역별 소각시설 확보에 역점을 두고 진행하고 있다”며 “그런데 수도권 폐기물 직매립 금지 시한까지 3년 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당초 청라소각장 폐쇄·이전 계획과 다른 증설 필요성 등 뜬금없는 발언이 들려온다”고 말했다.

이어 “청라소각장은 2015년 내구연한이 지났고 2021년 시와 서구는 북부권 소각장 건립·가동 후 청라소각장은 폐쇄하기로 하는 협약을 했다”며 “이에 서구가 북부권 소각장 건립을 위한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고 2차례 회의를 진행한 것을 아는데 청라소각장 증설 필요성 발언이 나와 기존 폐쇄·이전 결정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북부권 소각장을 포함해 인천에 추진 중인 4대 권역별 소각장 건립 관련 연일 언론의 부정적인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며 “기존 광역소각장을 그대로 이용하는 회귀하는 것은 아닌지 명확한 입장을 답해달라”고 질문했다.

이에 대해 유 시장은 “시가 2021년 서구와 맺은 협약에 따라 북부권 소각장 건립은 계획에 포함돼있고 시는 행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며 “구성된 입지선정위가 매월 1회 회의를 개최해 소각장 입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또한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준수를 위해 4대 권역별 소각장 건립은 조속히 진행해야 하고 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북부권 소각장 관련해서도 서구의 입지선정위 결정을 존중하고 기술·행정·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