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 후 10개월 정도 걸려··· 1년 유예 2027년엔 가능할까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가 청라자원환경센터(광역폐기물소각장)을 대체할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한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이 5월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서구는 청라소각장을 대체하고 ‘발생지 처리원칙’에 따라 서구와 강화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처리할 자원순환센터 건립을 위한 ‘인천 서구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위원회’를 올해 1월 구성하고 활동 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인천 서구 청라자원환경센터(광역폐기물소각장)의 모습.(사진제공 인천환경공단)
인천 서구 청라자원환경센터(광역폐기물소각장)의 모습.(사진제공 인천환경공단)

2026년 수도권매립지의 생활폐기물 매립 종료에 따라 인천시는 4대 권역으로 나눠 광역소각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서구는 기존에 사용 중인 청라소각장이 내구연한을 초과함에 따라 새로운 입지를 마련해 강화군과 함께 사용할 북부권 소각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소각장의 규모는 하루 240톤 규모 생활폐기물 소각시설과 하루 120톤 규모 음식물자원화시설, 종량제봉투 내 재활용 자원 선별을 위한 하루 220톤 규모 생활자원회수시설을 갖춘 시설이다.

구는 이를 위해 2021년 2월과 2022년 4월 두 차례 입지 후보지 모집 공고를 했으나 신청지가 한 곳도 들어오지 않았다. 이후 2022년 7월 서구의회, 국공립 연국기관, 대학교 등으로부터 전문가와 주민대표 등을 추천받아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했다.

입지선정위원회는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민대표 6명, 전문가 7명, 구의원 4명, 공무원 4명으로 구성했다.

위원회는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전문 연구기관 선정,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입지 선정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애초 구는 2월 중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할 전문 연구기관을 선정하고 3월부터 8월까지 서구 전 지역을 대상으로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관련 부서 간 협의 등으로 일정이 늦어지면서 오는 5월에나 타당성 조사 용역을 할 전문 연구기관 선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타당성 용역 조사는 10개월 가량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입지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발표 후 입지선정위는 주민 의견 수렴 절차 등을 거쳐 후보지 중 1곳을 최종 입지 후보지로 결정할 예정이다. 최종 입지 후보지 결정과 새로운 광역소각장이 준공될 때까지는 상당수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2026년 1월부터 수도권매립지의 폐기물 직매립 금지 조치가 시행된다. 광역소각장 운영 계획 등을 제출하면 1년 유예 기간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감안하더라도 촉박할 것으로 보인다.

서구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관련 부서 간 의견을 모으고 하는데 시간이 필요했다”며 “4월 입지선정위 회의에서 용역 계획 등을 확정 짓고 5월 중 전문 연구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가 인천 4대 권역에 추진 중인 광역소각장 건립이 서구와 강화군(북부권) 뿐 아니라 타 권역도 일정이 늦어지고 있다.

경기도 부천시와 함께 사용하기로 했던 부평구·계양구(동부권)는 부천시가 소각장 광역화를 포기했고, 송도소각장을 사용하기로 했던 미추홀구·남동구·연수구는 소각장 증설이 불가피하자 연수구가 반대 목소리를 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