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외교부 “재외동포청 본청 인천 설치”
한국 첫 근대 이민 출발지에 ‘재외동포청’
인천시 “청사 소재지 협의 우선권 인천에”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오는 6월 5일 개청하는 재외동포청 본청 소재지로 인천이 확정됐다. 청사는 송도국제도시에 설치할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점쳐진다.

8일 오후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인천을 재외동포청 본청 소재지로 결정했고, 편의를 고려해 민원통합실을 서울 광화문에 둔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8일 인천시청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성공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8일 인천시청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성공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 인천시)

앞서 지난 2월 27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청 신설과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재외동포청은 외교부 산하에 신설하는 첫 외청 기관이며, 재외동포 정책 수립·시행과 재외동포·단체 지원, 서비스 정책 이행 등을 맡는다.

재외동포 전담기구가 대한민국의 근대이민의 역사가 시작된 인천에서 문을 여는 셈이다. 대한민국 최초 공식 이민자는 1902년 인천 제물포항에서 하와이로 떠났다.

인천시는 하와이에서 시작한 이민 역사 이후 세계로 뻗어간 재외동포 약 750만명과 인천시민 300만명을 합쳐 인적자원 1000만명을 보유한 글로벌 국제도시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은 대한민국과 세계를 잇는 출발지이자, 대한민국 최초 근대이민 출발지에서 재외동포청이 출범한다”며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로 ‘1000만명이 함께하는 세계 초일류도시 인천시대를 열겠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재외동포청 유치의 의미로 “단순한 중앙행정기관 기능을 넘어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가전략 투자유치 거점으로 활용이 가능해졌고, 진정한 지방시대를 구현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유치로 지역 내 생산유발효과 약 968억원과 일자리 약 1100개 창출을 예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재외동포청이 차질 없이 출범해 안정적인 업무를 시작할 수 있게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이 청사의 위치이다.

이와 관련해 고주룡 대변인은 “외교부, 행정안전부와 청사 위치 결정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 등 청사 소재지와 관련해선 “청사 소재지는 인천시가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 인천시가 정해 외교부와 협의할 사안이다”며 “송도를 우선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청을 인천에 두고, 서울에 민원종합실로 기능분산이 될 것이라는 우려엔 “서울에 설치할 종합민원실은 편의를 위해 설치하는 것이며, 본청에 기능이 집중될 것이다. 그 부분을 우려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