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오는 6월 5일 출범하는 재외동포청이 인천에 들어서는 게 확정됐다.

8일 오후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인천을 재외동포청 본청 소재지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6일 오전 인천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진행됐다.(사진제공 인천시)
6일 오전 인천시청 앞 인천애뜰에서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 시민운동본부’ 출범식이 진행됐다.(사진제공 인천시)

앞서 지난 2월 27일 국회는 본회의를 열고 외교부 산하 재외동포청 신설과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승격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가결했다. 재외동포청은 외교부 산하에 신설하는 첫 외청 기관이다.

인천시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의결되기 전부터 재외동포청 유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벌였다. 이후 외교부 내에서 편의성 등을 이유로 서울 설치를 주장했지만, 이날 외교부는 인천을 재외동포청 본청 소재지로 발표했다.

다만, 통합민원실인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는 서울 광화문에 두기로 했다. 본청과 민원실은 오는 6월 5일 개청한다.

외교부는 이날 재외동포청 소재지 결정을 위해 ▲상징성 ▲해외 동포의 접근성과 편의성 ▲국토 균형 발전 ▲행정 효율성 ▲정부 조직 일관성 등 5대 원칙을 기준으로 검토했다.

그 결과 편의성·접근성, 지방균형발전, 행정조직 일관성 등을 고려해 본청을 인천에 두고, 정책수요자인 재외동포 업무효율성을 고려해 통합민원실을 서울 광화문에 설치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