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총연 “인천공항 인근 국제업무단지 최적지”
청사 건립용지 확보...인천공항 기반 교통 장점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유치에 성공해 오는 6월 5일 인천에 들어서는 재외동포청 청사가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들어설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이에 중구 영종국제도시 주민들은 여러모로 봤을 때 재외동포청 입지조건은 송도보다 영종도가 우위에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영종지역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9일 인천국제공항 정부합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외동포청을 인천공항 인근 국제업무단지에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영종총연)
영종지역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9일 인천국제공항 정부합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외동포청을 인천공항 인근 국제업무단지에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사진제공 영종총연)

영종지역 주민단체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9일 인천국제공항 정부합동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외동포청을 인천공항 인근 국제업무단지에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재외동포청을 인천에 유치하게 돼 인천시민으로서 기쁘다. 이를 위해 영종지역 정치인들은 예전부터 한상드림아일랜드에 재외동포청 청사를 건립하고, 임시청사를 송도에 둘 것을 주장했다“며 ”그런데 오히려 청사를 송도에 둔다는 소식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재외동포청 소재지는 인천공항 국제업무단지로 두고, 임시청사는 인천공항 제1정부합동청사 인근 인하국제의료센터를 사용하면 된다”며 “통합민원실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라도 국제업무단지 정부청사 자리가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영종총연은 그 이유로 ▲청사 건립 용지 이미 확보 ▲정부청사 내 정부부처와 원활한 소통 가능 ▲인천공항·공항철도·고속도로 등 교통망 구축 ▲인천공항으로 인한 재외동포들의 출입국 업무 편리성 ▲인천공항 인근 복합리조트 활용한 재외동포 사업수행 용이 등을 거론했다.

지난 8일 외교부는 “인천을 재외동포청 본청 소재지로 결정했고, 편의를 고려해 민원통합실을 서울 광화문에 둔다”고 발표했다.

이에 같은날 인천시는 “외교부·행정안전부와 청사 위치 결정을 위해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며 “청사 소재지 결정은 인천시가 우선권을 지니고 있다. 송도를 우선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