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국제업무단지 등 용지에 건립
인천공항·정부합동청사 등 업무처리에 유리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김정헌 인천 중구청장이 오는 6월 5일 인천에 들어서는 재외동포청 청사를 중구 영종국제도시에 설치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정헌 구청장은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를 환영하며, 재외동포의 편의성과 접근성, 효율성 등을 고려해 영종에 청사를 설치해야한다”고 11일 밝혔다.

김정헌 중구청장(사진제공 중구)
김정헌 중구청장(사진제공 중구)

재외동포청은 재외동포 약 750만명을 위한 정책과 사업을 전담하는 외교부 산하 첫 외청이다. 재외동포를 위한 정책 수립·시행과 재외동포·단체 지원, 서비스 정책 이행 등 업무를 맡는다.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유치로 재역 내 생산유발효과 약 968억원과 일자리 약 1100개 창출을 전망하고 있다.

구는 지난 10일에도 보도자료를 내고 영종국제도시가 재외동포청 본청 최적지임을 강조하며 관내 설치를 촉구하기도 했다.

구는 영종지역에 인천국제공항 국제업무단지와 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 내 용지에 청사를 건립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특히, 국제업무단지에서 즉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이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었다.

또한 영종국제도시는 서울 등 수도권과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잘 구축돼 있어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김정헌 구청장은 “영종국제도시엔 동북아 대표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이 있고, 정부합동청사까지 있어, 법무·병무·교육 등 재외동포 대상 민원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간 협업에도 매우 유리하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공항 인근 국제업무단지나 세계한상드림아일랜드 등에 확보한 용지에 청사를 건립하고 재외동포 관련 사업을 활발히 전개해야 한다”며 “재외동포청 최적지인 영종에 청사가 건립될 수 있게 외교부와 인천시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시는 외교부와 협의해 재외동포청 입지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시에서 입지를 선정해 외교부에 제안하면 외교부가 이를 받아들이는 방식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