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전 인천경찰청 앞 기자회견 개최
"노조활동에 부당한 영장청구 규탄한다"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지방검찰청이 건설노동조합 경인지역본부 활동가 3명에 대해 지난 20일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인천지부 등이 “정당한 노조활동에 부당한 검찰의 영장 청구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24일 오전 10시 30분 ‘정당한 노조활동에 대한 비상식적 구속영장 청구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법원의 구속영장 실질심사는 25일 오후로 잡혀있다.  

민주노총 인천지부가 24일 '정당한 노조활동에 대한 비정상적 영장 청구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노총 인천지부가 24일 '정당한 노조활동에 대한 비정상적 영장 청구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지난 2월 2일 인천경찰청 광역수사대는 민주노총 인천본부에 위치한 건설노조 경인본부와 경인건설지부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건설노조 간부들이 인천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에서 건설노조 소속 조합원을 채용하라고 사측에 부당한 강요를 했다며 ‘공동공갈’과 ‘협박’ 등 혐의로 압수수색을 했다. 검찰은 구속영장에 같은 혐의를 적용했다.

검찰은 지난 20일 당사자들에게 영장 청구를 통보하고, 법원은 지난 21일 영장실질심사를 진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당사자들의 반발로 영장실질검사는 25일 오후에 열릴 예정이다.

이 날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일용직 건설 노동자를 위한 고용안정 활동은 노조의 책무이며, 고용안정을 위한 교섭과정에서 일어난 일일 뿐'이라며 이번 영장 청구가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박종희 건설노조 경인본부 본부장은 “민주노총 건설노조를 향한 경찰의 무리한 수사가 도를 넘었다”며 “정당한 노조 활동에 지난번 압수수색에 이어 이번에 구속영장까지 청구한 것은 명확한 노동탄압이다. 비상식적 억지수사를 당장 중단하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인천본부는 구속영장 실질검사 후 간부들이 구속된다면, 오는 27일 미추홀구 소재 인천지방법원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현재 구속영장이 청구된 간부를 위한 탄원서를 받고 있다.

한편, 윤석열 정부는 건설노조를 ‘건폭(건설노동자 폭력)’으로 부르는 등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부조리 원인을 건설노조 탓으로 지목해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인천경찰청은 건설현장 내 고용강요 등 불법행위를 근절한다는 목적으로 지난해 말부터 특별 단속을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