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1·8부두 보전용지 결정... 시민단체는 환영
해수부와 배준영 “시 일방 결정 사업 지체 우려”
부평연안부두트램 내항 통과에 해저도시까지 혼선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관계기관의 여러 주장이 얽히며 답보 상태에 빠진 모양새다.

인천시가 내항 1·8부두 재개발 용지 일대를 보전용지로 지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히자 해양수산부는 반발하고 있다. 여기다 내항 2·3·4부두 트램 관통 계획과 1부두 앞 해저도시 계획까지 나오며 혼란을 가중하고 있다.

ㆍ[관련기사] “인천시 주도 내항 1·8부두 공공재생 환영”

ㆍ[관련기사] 인천항만업계 '부평역~연안부두 트램' 노선변경 의견

‘인천항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인천항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조감도.(사진제공 인천항만공사)

최근 인천시는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에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 협의 요청 공문을 보냈다. 계획안에는 1·8부두 재개발 대상지 42만8000㎡를 시가화 용지에서 보전용지로 변경하는 내용이 담겼다.

시는 관계기관 의견을 반영해 계획안을 보완하고, 오는 10월 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 2040 도시기본계획에 확정 반영할 계획이다. 계획에 따라 해당 구역이 보전용지로 바뀌면 재개발 사업을 할 수 없게 된다.

시는 해수부가 추진하는 1·8부두 재개발 사업이 고밀도 개발을 전제로 하고 있어 공익성과 수익성을 모두 충족할 수 없다는 시민사회 우려를 반영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시는 사업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해수부에서 해당 용지를 임차하는 방안까지 검토 중이다.

공공성에 무게를 둔 인천시의 결정에 시민단체는 환영했다. 시민사회단체 47개가 구성한 ‘인천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을 위한 시민행동’은 지난달 인천시의 내항 1·8부두 보존용지 지정 방침을 찬성한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이 단체는 “수익성을 맞추기 위해 인천 내항에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이 들어서면 경관이 훼손되고, 친수공간 기능은 축소될 것이다. 시민 품으로 내항을 돌려주자는 재개발 취지와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사업 표류 우려 봇물... 인천시 “보전용지 유보적 성격”

반면 해수부와 인천항만공사는 보전용지 결정을 반대하고 있다. 사업화계획을 함께 협의한 상황에서 시가 일방적인 결정을 내렸다는 것이다. 또한 내항 재개발 사업이 지체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배준영(국민의힘,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은 지난 5일 “내항 1·8부두를 보전용지로 지정하는 것은 기존 계획을 완전히 뒤엎는 것”이라며 “내항재개발이 표류가 우려된다”는 논평을 발표했다.

박정숙 시의원 또한 지난 2일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의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 의견 청취 자리에서 “2030 도시기본계획에선 상업용지였는데 손바닥 뒤집듯이 바꿨다”며 시의 보전용지 결정을 지적했다.

정동석 시 도시계획국장은 “구체적 사업계획을 수립한 뒤 용도를 정하는 게 원칙”이라며 “보전용지 결정은 유보적 성격을 지닌다. 개발계획이 나오면 그에 걸맞는 용도를 부여할 계획”이라며 우려에 선을 그었다.

여기에 시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일대에서 중구 연안부두까지 원도심을 연결하는 ‘부평연안부두선(트램)’을 내항 2·3·4부두를 관통하게 계획하고 있어 가뜩이나 어려운 내항재개발 사업에 혼란을 부추긴다는 지적이 나온다.

개방하기로 한 내항 1·8부두도 답보 상태에 있는데 현재 부두기능을 충실히 하고 있고 개방 대상도 아닌 내항 2·3·4부두를 관통하는 계획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는 의견이다. 또한 동인천역~인천역~신포역 구간은 기존 지하철 노선과 중복된다.

아울러 인천 내항에 해저도시를 조성하자는 제안까지 나오며 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내항 1부두 앞 해수면에 스마트 해저건물을 조성하고, 동인천역 지하상가와 이어지는 곡선 해저통로를 만들자는 의견이다.

하지만 이미 내항 재개발사업은 인천항만공사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됐고, 기존 계획에는 해저도시 내용이 전무하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선 관련 절차를 다시 진행해야하기 때문에 실효성도 의문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