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상조사 ‘지지부진’... 부평구, 15일까지 제출 ‘최후통첩’
1월 위탁계약 만료... 징계·제재 수단 없어 ‘시간끌기’ 의혹
인천재능대 “철저한 진상조사 중... 이달 내 마무리 할 것”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직장 내 갑질 논란이 불거진 인천 부평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이하 육아센터) 진상조사가 시간끌기로 흐지부지될 처지에 놓였다.

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는 지난해 9월부터 진상조사 결과를 요구했다. 하지만 수탁기관인 인천재능대는 이달 말까지 계약기간이 만료되길 기다리는 듯 시간을 끄는 모양새다.

부평구육아종합지원센터.
부평구육아종합지원센터.

부평구는 지난 4일 인천재능대에 진상조사위원회 결과를 제출하라는 공문을 보냈다. 애초 인천재능대가 진상조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시기인 지난해 10월보다 3개월 이상 늦어졌다.

구 관계자는 “인천재능대가 당초에 진상조사를 금방 마무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상황도 있지만, 언론보도 이후 사건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는 이유로 시간을 질질 끌고 있다”고 말했다.

구는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말 센터장의 직원 갑질 의혹이 확산하자 유급휴가 중이던 센터장의 휴가를 서둘러 끝냈다. 유급휴가는 구가 직장 내 갑질 의혹이 발생하자 센터장을 직원들과 분리시킨 조치였는데, 논란이 일자 무급 전환했다. 현재 센터장은 자체 휴가를 사용 중이다.

문제는 인천재능대가 진상조사를 시간끌기로 일관할 경우 강제할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인천재능대와 육아센터 위탁계약은 이달 말 만료된다. 센터장 근로계약도 인천재능대와 맺었기 때문에 센터장에 대한 징계를 내릴 수도 없다.

인천재능대는 지난 2009년부터 구와 위수탁계약을 하고 갱신해왔으나, 이번 직장 내 갑질 의혹을 의식했는지 육아센터 운영 공모를 신청하지 않았다. 육아센터 운영은 2월부턴 인천사회서비스원이 맡기로 했다.

인천재능대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철저히 조사하라는 요구가 있어 노무사를 새로 구하는 등 공정하고 객관적인 진상조사 준비를 했기 때문에 늦어지는 것”이라며 “계약이 만료되는 이달 안에는 조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부평구의 육아센터 감사 일정도 늦어져 사건을 분석하는 데 어려움이 크다. 코로나19로 인한 직원 재택근무도 조사가 늦어지는 이유 중 하나”라고 부연했다.

한편, 센터장 A씨는 임금을 체불하고 병가휴가를 못 쓰게 하는 등, 부당한 업무지시를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본인의 출근 명부를 조작하고, 규정상 받을 수 없는 휴일근무수당을 300여만 원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