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육아센터 직장 내 괴롭힘 진상조사, 상공회의소에 문의
“사용자단체가 사업주 갑질 제대로 조사하겠나”...형식적 우려
상공회의소 "인천재능대 주장 사실 무근...연락한 적 없다"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부평구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하는 인천재능대가 직장 내 괴롭힘 진상조사를 사용자단체인 인천상공회의소에 의뢰했다. 센터 직원들은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는 격이라며 지적했다.

인천재능대 본관 사진.
인천재능대 본관 사진.

12일 인천재능대 산학협력단 관계자에 따르면, 육아센터 직장 내 괴롭힘 사건 진상조사를 위해 인천재능대는 인천상공회의소 공인노무사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재능대는 최근 직원들에게 “객관적이고 정확한 법률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대학과 계약한 노무사가 아닌 외부 공인노무사를 물색했다”며 “인천상공회의소를 통해 공인노무사와 접촉해 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인천재능대는 1차 진상조사 이후 지난 10월 초부터 부평구·고용노동부·인천상공회의소·대한상공회의소 등에 문의하며 외부전문가를 물색했다.

육아센터 직원들은 진상조사가 지지부진한 것도 모자라 사용자단체가 직장 내 괴롭힘 조사에 참여한다는 소식에 걱정하고 있다.

인천상공회의소 단체 소개를 보면 ‘회원업체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경영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기업애로 해결을 지원하며 안정적인 경영여건을 제공한다’고 돼 있다.

육아센터 직원 A씨는 “상공회의소가 주로 사주의 이익을 위한 조직인데, 사업주에 의해 발생한 직장 갑질과 관련해 객관적인 조사를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격이다”라고 우려를 표했다.

객관적이고 공정한 진상조사를 위해 위탁기관인 부평구가 직접 진상조사를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직장 내 괴롭힘 사건 발생 후 부평구는 육아센터 종합감사를 했지만, 진상조사는 별도로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에서 활동하는 박점규 운영위원은 “보통 공공기관에서 직장 갑질이 벌어지면, 위탁기관이 진상조사를 벌인다. 부평구가 나서기 어렵다면 인천시 인권담당관실에 의뢰해도 된다”며 “사용자 이익을 대변하는 상공회의소가 진상조사를 맡는다면 공정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것 같다”고 걱정했다.

인천재능대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인천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진상조사 진행 과정에 대해 따로 할 말이 없다”고 밝혔다.

다만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육아센터 갑질 조사를 위한 공인노무사를 섭외하는 것과 관련해 어떠한 연락도 한 적 없다. 인천재능대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육아센터 센터장 A씨는 임금을 체불하고 병가휴가를 못 쓰게 하는 등, 부당한 업무지시를 일삼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또한 본인의 출근 명부를 조작하고, 규정상 받을 수 없는 휴일근무 수당을 300여만 원 챙겼다는 혐의도 있다. A씨는 ‘직장 내 괴롭힘 금지’ 조항에 따라 현재 유급휴가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