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지난 23일 기후유권자 선언대회 열어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오는 4월 10일 22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진행되는 가운데, 인천에서 기후위기와 정의로운 전환이 당과 후보들의 정책에 담겨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인천지역 환경단체와 시민사회·노동단체 등으로 구성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지난 23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후유권자 선언대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지난 23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기후유권자 선언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지난 23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이 기후유권자 선언대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

참가자들은 “인천은 2045 탄소중립을 선언한 도시이고, 갯벌이 세계자연유산에 등재 추진,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인천 앞바다 해상풍력발전 추진 등 중요한 기후 환경 문제가 존재한다”며 “이번 대회는 모든 정당과 후보들에게 기후위기 대응을 최우선으로 해야한다는 점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청소년을 위한 실질적 기후위기 대응 정책 ▲영흥화력 조기 폐쇄 ▲성평등한 기후정책과 탈성장 돌봄 전환 정책 ▲노동자와 모두를 위한 정의로운 전환 ▲기후 안정과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기후정책 ▲장애 포괄적 기후위기 대응 정책 ▲탈핵과 재생에너지 확대 등에 투표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인천 기후유권자선언문’을 발표했다.

기후유권자선언문 발표 후 참가자들은 시청 본관 앞에 위치한 기후시계를 파란천으로 가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기후 위기로 해수면이 상승해 인천이 잠기는 것을 형상화한 것이다.

이후 참가자들은 시청에서 인천대공원까지 ‘나는 기후유권자입니다’라는 깃발을 단 자전거를 타고 행진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