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의대 증원 계획 발표…비수도권과 지역의료 강화 초점
“의사 부족 해소하기 위한 최소 숫자…교육여건상 충분히 수용 가능”
“적당한 타협은 국민 피해…의료개혁 4대 과제 속도감 있게 실행 중”

인천투데이=김갑봉·인투아이(INTO-AI) 기자 | 정부가 2025학년부터 국내 의과대학의 입학생 정원을 2000명 더 늘리기로 한 계획을 확정했다. 한덕수 총리는 20일 의대 정원 증원 계획을 발표하며 “적당한 타협은 국민에게 피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20일 의대 정원 증원계획을 발표하며 ▲비수도권 의대 집중배정 ▲소규모 의과대학 교육역량 강화 ▲지역·필수의료 지원과 각 대학 교육역량 등 3대 핵심을 바탕으로 2025학년도 의대 정원을 정했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인 증원분 배정을 보면 비수도권에 82%(1639명)가 배정됐고, 수도권에서 서울을 제외한 경인지역에 18%(361명)가 배정됐다. 서울엔 신규 정원을 배정하지 않았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0일 이 같은 의대 정원 계획과 더불어 정부의 의료 개혁을 국민에게 전하는 담화문을 발표하고 의료현장을 집단이탈한 전공의를 비롯한 의사들에게 “병원 현장과 학교로 복귀를 호소한다. 대화의 창구가 항상 열려있디”고 강조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025학년 의대 입학정원을 2000명 더 늘리기로 한 정부 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한덕수 국무총리가 2025학년 의대 입학정원을 2000명 더 늘리기로 한 정부 계획을 발표하는 모습.

한 총리는 "늘어나는 2000명의 정원을 비수도권 의대와 소규모 의대, 지역 거점병원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 의대에 집중 배정했다"며 "신입생은 지역인재전형을 적극 활용해 선발하겠다. 이는 지역 의료의 질을 높이고, 의료 서비스의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또한, 한 총리는 국립대 교수 1000명 신규 채용을 포함해 범정부 차원의 종합적인 지원을 신속하게 실천에 옮기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 총리는 “이는 의대 교육 여건 개선과 지역 의료 시스템 강화를 위한 조치로, 의료개혁의 일환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한 총리는 의대 증원이 의사 부족 해소를 위한 최소한의 조치임을 거듭 강조했다. 한 총리는 "2000명 증원은 국내 의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한 최소한의 숫자"라며 "내년부터 증원하더라도 국내 의대의 교육 여건은 충분히 수용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한 총리는 의대생과 전공의에게 병원과 학교로 복귀할 것을 호소했다. 그러면서 대화 창구가 항상 열려있음을 강조했다.

한 총리는 또 “정부는 의료계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해 의료개혁 4대 과제를 마련했고, 이를 속도감 있게 실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가 발표한 의료개혁 4대 과제는 ▲의료인력 확충 ▲지역의료 강화 ▲의료사고 안전망 구축 ▲보상체계 공정성 제고 등이다.

한 총리는 "지금은 의료개혁의 마지막 골든타임"이라며 "정부는 오직 국민만 바라보며, 임무를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