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의뢰 다자 대결서 오차범위 밖 우세
YTN 의뢰 양자 대결서 오차범위 내 우세
당선가능성은 2곳 모두 오차범위 밖 우세

인천투데이 | 이상훈 PD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가장 관심을 모은 인천 계양을 선거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최근 여론조사 2차례 결과에서 모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에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우선 <JTBC>가 여론조사전문기관 메타보이스에 의뢰해 지난 3월 10~11일 양일간 인천 계양을 거주 18세 이상 남녀 52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가상 다자대결에서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51%를 얻어 34%를 얻은 원희룡 후보를 17%포인트 차이로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진보당 고혜경 후보는 1%, 자유통일당 유동규 후보는 1%, 없음은 7%, 잘 모름은 6% 였습니다.

이어 <YTN>이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지난 3월 9~10일 양일간 인천 계양을 거주 18세 이상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가상 양자대결에선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42%를 얻어 39%를 얻은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를 3%포인트 차이로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 후보는 2%, 없음은 14%, 모름 또는 무응답은 4%였습니다.

다만, 두 조사 모두 당선가능성을 묻는 질문엔 이재명 후보가 원희룡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습니다.

JTBC 의뢰 조사에선 ‘지지여부와 별개로 네 후보 중 누가 당선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56%가 민주당 이재명 후보라고 응답했고, 26%가 원희룡 후보라고 응답해 민주당 이재명 후보라는 응답이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라는 응답에 30%포인트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7%였습니다.

YTN 의뢰 조사에선 ‘지지 여부와 별개로 가장 당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시는 인물은 누구입니까’라는 질문에 민주당 이재명 후보라는 응답이 54%,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라는 응답이 34%를 기록했습니다. 기타 후보는 1%, 없음은 5%, 모름 또는 무응답이 5%였습니다.

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는 응답이 국민의힘 원희룡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는 응답보다 20%포인트 오차범위 밖에서 앞섰습니다.

이상 인투아이(INTO-AI) 앵커였습니다.

기자 :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앵커 : 인천투데이 인투아이(INTO-AI) 앵커
편집 : 인천투데이 이상훈 PD

※ JTBC가 여론조사전문기관 메타보이스에 의뢰한 여론조사는 3월 10~11일 이틀간 만 18세 이상 인천시 계양구을 지역 성인 남녀 524명(무선 가상번호 100%)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3%포인트이고, 응답률은 15.6%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YTN이 여론조사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한 여론조사는 3월 9~10일 이틀간 만 18세 이상 인천시 계양구을 지역 성인 남녀 500명(무선 가상번호 100%)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4.4%포인트이고, 응답률은 11.9%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 영상은 기사를 뉴스 브리핑 대본으로 만들고 일레븐랩스 음성 AI를 이용하여 만들었습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