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부터 전공의 보호·신고센터 등 조치 실시
병원 20개 공보의·군의관 파견, 향후 추가 투입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정부가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거나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를 보호하기 위해 12일부터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운영키로 했다.

아울러 직·간접적인 불이익을 받았다고 신고한 전공의가 원할 시, 다른 수련병원으로 재배치해주기로 했다.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지난 11일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응급실.(사진제공 픽사베이)
응급실.(사진제공 픽사베이)

이날 중대본은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12일부터 운영하고, 전화나 문자메시지로 피해 신고를 접수할 수 있는 핫라인(직통전화)을 안내키로 했다.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는 집단행동에 동참하지 않고 의료현장을 지키고 있거나, 복귀를 원하는 전공의들을 보호하기 위한 센터이다.

정부는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활용해 보호가 필요한 전공의를 파악한 뒤, 신고자가 희망하면 타 수련병원으로 재배치하는 등 보호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향후 신고자에게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게 상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해 신고자를 적극 보호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에 대비해 지난 11일부터 병원 20곳에 군의관 20명, 공중보건의사 138명 등 총 158명을 파견했다. 정부는 향후 상황에 따라 인력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중등증(중증이나 경증 사이) 이하의 환자는 의료전달체계에서 2차병원 역할을 하는 중소병원으로 전원해 협력 진료를 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한경 중대본 제2총괄조정관은 “국민의 성원과 지지를 바탕으로 의료 개혁을 신속히 추진하고, 공공의료를 중심으로 비상진료 역량을 최대치로 대비하기 위해 비상진료 보완대책도 빈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의료법 제2조에 ‘의료인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사명을 가진다’고 명시하고 있는 만큼, 환자 곁을 떠난 전공의들도 의료인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존엄한 직업정신을 무겁게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8일 오전 11시 기준 국내 수련병원 100개 전공의 1만2912명 중 계약 포기 혹은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는 모두 1만1994명으로 전체 대비 92.9% 수준이다.

이에 정부는 업무개시명령을 위반한 전공의에게 행정처분 사전통지서를 순차적으로 발송하고 있으며, 지난 8일까지 전공의 4900여명에게 사전통지서를 발송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