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총연, 국힘 총선공약 김포시 서울 편입 비판 성명
“배준영 경기·서울 리노베이션TF 위원장직 사퇴해야”
“인천시 추진 610만 서부수도권연합 발전전략과 배치”
배준영 “김포 서울 편입 시 인천 피해 없게 의견내야”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지역 주민단체들이 국민의힘이 22대 총선 공약으로 제시한 '김포 서울 편입'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수도권 서부 발전을 위해 인구 600만명 규모의 ‘인천메가시티’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배준영(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회의원이 인천 정치인임에도 국민의힘 ‘경기·서울 리노베이션TF(태스크포스)’ 위원장을 맡은 것을 두고 "인천에 대한 배반"이라고 주장하며, 직책을 내려놓을 것을 촉구했다.

윤석열 정부가 제시한 '4+3' 광역경제권을 토대로 만든 경인광역경제권 지방정부 5개 가상 지도.
윤석열 정부가 제시한 '4+3' 광역경제권을 토대로 만든 경인광역경제권 지방정부 5개 가상 지도.

영종·검단·송도·청라·서창·루원 등 인천지역 주민단체 11개로 이뤄진 인천시총연합회는 28일 공동 성명을 내고 "인천 정치권은 인천 중심의 메가시티를 추진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단체들은 “민선 8기 인천시가 지난해 9월 인천 인접도시인 경기 부천·김포·시흥·안산을 경제·사회적으로 묶어 인구 610만명 규모의 경제블록을 형성하는 ‘서부수도권연합 발전 전략’ 연구용역에 착수했다”며 “그런데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 배준영 의원은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 인천의 이익과 반하는 활동을 한다”고 비판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지난 7일 경기·서울 리노베이션(재혁신) 태스크포스(TF)를 출범하고, 배준영 의원을 위원장으로 임명한 바 있다. 이후 배 의원은 김포시를 방문해 이른바 ‘서울메가시티’ 주민투표를 약속하고, 고양시를 방문해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이민청 유치 지원을 약속했다.

"인천 정치인 고양시 경제자유구역과 이민청 유치 지원 웬말"

이를 두고 인천총연은 “송도·영종·청라 등 인천경제자유구역도 아직 미완성이며, 인천시는 재외동포청 유치 이후 이민청 유치를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도 타 지역의 경제자유구역 지정과 이민청 유치를 지원하겠다는 것은 인천시민에 대한 배신행위”라고 힐난했다.

이어 “김포 서울편입론은 유정복 인천시장마저 ‘실현 불가능한 허상이자 국민 혼란을 야기하는 정치쇼’라고 비판한 바 있다”며 “배 의원은 경기·서울 리노베이션TF 위원장직을 사퇴하고, 인천시민에게 사과하라. 그렇지 않으면 낙선운동을 불사할 것”이라 경고했다.

또한 “지난 2020년 인천에서 민선 5기 시장을 지낸 민주당 송영길 국회의원이 당권을 잡기 위해 부산·경남 지역에서 추진하던 가덕도신공항을 적극 지원해 명예 부산시민에 위촉된 바 있다”며 “이에 인천총연은 송영길 전 시장을 두고 인천 배신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때와 지금 배 의원 행위는 다르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인천 정치권은 인천메가시티를 조성해 새로운 경제생활권을 추진해야 한다. 인천은 세계 수준의 공항·항만을 보유한 관문도시로 그 가능성이 크다”며 “인천은 서부권 광역경제권 구상을 실현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도시다. 이를 외면하면 인천 정치인이라 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배준영 국회의원(제공 배준영의원실)
배준영 국회의원(제공 배준영의원실)

배준영 “김포 서울 편입 시 인천 피해 없게 의견내야”

지난해 10월 당시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김포골드라인 한강차량기지에서 개최된 ‘수도권 신도시 교통대책 간담회’에서 “당 내부 검토한 결과 김포를 서울에 편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과 당 안팎에선 서울 집중화를 가속화시키는 정책이며, 지방시대를 표방하는 윤석열 정부 정책기조와 배치된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런 주장에 배준영 의원실 관계자는 “김포와 인천은 서울5호선과 수도권매립지 등 여러 현안을 공유하고 있다. 김포시가 서울시에 편입될 경우 인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목소리를 반영하기 위해 배 의원이 서울·경기 리노베이션TF 위원장을 맡은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