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연수구청 브리핑룸 방문해 기자간담회
“추가 정차역 이견 알아, 합리적 결정할 것”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유정복 인천시장이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를 방문해 GTX-B 추가역을 합리적으로 정하겠다고 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일 연수구청 브리핑룸을 방문해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 B노선 수인분당선 추가 정거장을 합리적으로 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연수구를 방문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연수구를 방문했다.

GTX-B는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와 경기도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철도이다. GTX-B 주요 정차역은 인천대입구~인천시청~부평~부천종합운동장~여의도~서울~청량리~마석 등이며 약 80km이다.

GTX-B 노선은 수인분당선과 교차하는 데도 어느 역에도 정차하지 않는다. 이에 인천시는 자체 예산을 투입해 추가역을 신설하는 방안으로 추가역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GTX-B 노선 수인분당선 정차역을 두고 벌써부터 주민 갈등이 있다. 지난달 11일 열린 GTX-B 연수구 공청회에서 제2경인선 출발지로 예정된 청학역(신설)과 인천발 고속철도 출발지로 예정된 송도역을 서로 경유해야 한다고 주민 간 대립이 있다.

유 시장은 “GTX-B가 올해 착공할 것으로 예정됐다”며 “수인분당선 정차와 연계해서 연수구 원도심에 정차하는 것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인분당선 추가 정차에 관해 주민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인천시는 합리적으로 추가역을 정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 시장은 연수구 현안사업을 잘 파악해 재정적인 어려움을 돕겠다고도 했다.

유 시장은 “기초자치단체가 외형적으로 보면 예산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자세히 보면 경직성 예산을 제외하면 보조금사업이 전부”라고 말했다.

이어 “연수구의 현안사업은 인천시의 현안사업이므로 잘 파악해서 최대한 연수구가 겪는 재정적인 어려움이 해결될 수 있게 돕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