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등 25일 보도자료 내고 “사필귀정”
“의장직 상실로 끝낼 일 아냐, 강력하게 징계해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의회가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인천시의회 허식 전 의장을 강력히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지역연대는 25일 공동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인천시의회가 지난 24일 허식 의장 불신임안을 가결한 것은 사필귀정이라며 윤리특위를 열어 허식 전 의장을 강력히 징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식 인천시의회 전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전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앞서 이달 2일 허 전 의장은 인천시의회 모든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배포했다.

이 신문은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허위 사실을 보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판이 확산했다.

이후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허 의장에 대한 윤리위원회 회부를 지시했고, 지난 7일 허 의장은 국민의힘 인천시당 윤리위원회 심사를 앞두고 탈당계를 제출했다.

이를 두고 ‘꼼수 탈당’이 아니냐는 비판이 일었고,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이 의총을 열고 의장직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하지만 허 전 의장은 자진사퇴를 거부했고, 결국 18일에는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의원 18명이 공동으로 의장 불신임안을 발의했다.

시의회는 24일 제292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열고 허 전 의장 불신임의 건을 가결했다. 재석의원 33명 중 24명이 찬성했고, 7명이 반대, 2명이 기권했다. 이날 시의회의 결정으로 허 전 의장은 의장직을 잃게 됐다.

“의장직 상실로 끝낼 일 아냐... 강력 징계해야”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지역연대는 “그동안 허 전 의장의 행동은 의장직 해임으로 끝낼 일이 아니다”며 “허 전 의장은 취임 직후부터 경찰 나부랭이, 인천 교육 공산주의 옹호 발언 등 망언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망언에 이어 5.18 왜곡 신문을 돌리는 불법행위까지 자행했다”며 “그러나 허 전 의장은 반성과 사과는 커녕 직권을 남용해 본회의를 산회시키는 등 시의회 운영마저 파탄에 이르게 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허 전 의장 언행은 의원 자질을 의심하게 한다"며 "시의회는 위상을 바로 세우고 시민 신뢰 회복을 위해 윤리특위를 개최해 허 전 의장을 징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지역연대는 허 전 의장의 징계가 이뤄질 때까지 인천시민과 함께 투쟁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