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교통 분야 혁신 전략 발표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국토교통부가 GTX-D Y자 등 2기 수도권광역급행철도를 단계별 개통을 추진한다.

국토부는 25일 경기 의정부시에서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 하는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국토부가 공개한 gtx 노선.(사진제공 국토부)
국토부가 공개한 gtx 노선.(사진제공 국토부)

이번 발표엔 GTX-A·B·C 노선 연장안과 GTX-D·E·F 신규 노선 신설 계획안도 담겼다. 이 중 인천과 관련된 GTX 노선은 B노선과 D노선, E노선이다.

먼저 GTX-B 노선의 경우 재정 구간은 연초 착공하고, 민자 구간은 상반기에 모두 착공해 2030년 적기 개통할 계획이다.

GTX-B 노선은 인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와 경기도 남양주 마석을 연결한다. GTX-B 주요 정차역은 인천대입구~인천시청~부평~부천종합운동장~여의도~서울~청량리~마석 등 13개로 길이 약80km이다.

국토부는 인천시민의 관심이 뜨거운 GTX-D Y자를 포함한 GTX-D·E·F 노선은 단계별로 추진 하기로 했다. 1단계 구간은 2035년 개통 목표로 윤석열 대통령 임기 내 동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가 목표이다.

또한, 신속한 추진을 위해 예타 신청과 함께 민간 제안 절차도 병행할 예정이다. D노선의 경우 서부권광역급행철도(김포~검단~대장)과 추후 직결할 예정이다.

GTX-D Y자 노선은 영종도(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서구 청라·가정 지구를 거쳐, 김포·검단·계양에서 오는 노선과 부천종합운동장에서 만나 광명, 시흥, 가산, 신림을 지나 삼성역에서 다시 Y자로 분기해 경기도 팔당과 수서·모란·여주·원주 방면으로 운행하는 노선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