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시의회 직원에 공유 지시해
한동훈 비대위원장 비판 내용도 포함돼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한 허식(무소속, 동구, 66) 인천시의회 의장이 이번엔 시의회 단체 카톡방에 ‘북한군 개입설’을 담은 기사를 공유해 파문이 일고 있다. 해당 기사에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을 비판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인천시의회는 지난 15일 오전 11시께 허식 의장이 시의회 단체 카톡방에 ‘한동훈 북 개임 변란 5·18 너무 몰라··· 국힘 분열만 불렀다’는 제목의 S언론사 기사를 시의회 사무처 직원에게 지시해 공유하게 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 카톡방에는 허 의장을 포함한 시의원 40명과 시의회 사무처 직원 25명 등이 있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지난 15일 사무처 직원에게 지시해 단체 카톡방에 5.18 폄훼와 북 개입설 등이 담긴 기사를 공유했다.(사진 독자제공)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이 지난 15일 사무처 직원에게 지시해 단체 카톡방에 5.18 폄훼와 북 개입설 등이 담긴 기사를 공유했다.(사진 독자제공)

허 의장이 공유를 지시한 기사에는 ‘허 의장 사태는 한동훈 위원장의 섣부른 5·18 헌법 전문 수록 발언에서 촉발됐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또한, ‘5·18은 북한 노동당 대남공작 총책이 광주에 침투한 뒤 국가 전복을 목표로 간첩과 합세한 북한의 대남공작’이라는 내용도 있다.

허 의장은 앞선 지난 2일 시의원 40명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배포했다. 이 특별판에는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허위 사실이 담겨 있다.

이런 사실이 언론 보도로 알려진 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국민들이 전혀 공감하지 않는 극단적 혐오 언행을 하는 분은 국민의힘에 있을 자리가 없다”고 했고, 국민의힘은 허 의장을 윤리위원회에 회부하기로 했다.

이후 7일 허 의장은 국민의힘 인천시당 윤리위에 앞서 탈당계를 제출했다. 중징계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징계를 피하기 위한 ‘꼼수 탈당’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허 의장은 한 언론사와 인터뷰에서 “차에 놓여있는 신문을 보고 (동료 시의원이) 달라고 요청해서 준 것일 뿐 어떤 의견도 밝히지 않았다”고 밝혔다.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할 의도가 없었다는 것이다 .

하지만, 국민의힘 소속 인천시의원들은 13일 의원총회를 열고 허 의장에 대해 의장직 사퇴를 권고하고, 허 의장이 권고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의장 불신임안을 오는 23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발의하겠다고 의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인천시민단체는 12일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 위반(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허 의장을 인천경찰청에 고발하기도 했다.

5·18 특별법은 ‘신문 등 출판물을 이용해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행위’를 금지하는데, 허 의장이 이를 어겼다는 것이다. 이를 어길 경우 5년 이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허 의장이 단체 카톡방에 다시 기사를 공유한 것은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섣부른 발언에서 이런 사태가 시작됐다’는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이에 대해 허 의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