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14일 성명내고 국힘 의총 비판
지난 13일, 국민의힘 의총열고 ‘허식 의장 불신임’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국민의힘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했다는 비판을 받고 국민의힘을 탈당한 허식(무소속, 동구, 66) 인천시의회 의장을 감싸고 있다는 비판이 나왔다.

14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은 의원총회를 열고, 허 의장의 의원직 사퇴는 빼고 의장직에 대한 사퇴만 요구했다”며 “인천시민 우려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 ‘가제는 게 편’을 선택한 결정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하겠다고 한 발언의 진정성에 의심을 들게 한다”고 덧붙였다.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앞서 지난 13일 국민의힘 소속 인천시의원 25명 중 19명은 의원총회를 열고, 허 의장에 대한 ‘의장직 사퇴요구’와 ‘의장불심임 안건 상정’을 논의해 의결했다. 19명 중 14명이 허 의장의 불신임에 찬성했고, 4명이 반대, 1명이 기권했다.

허 의장은 지난 2일 인천시의원 40명 의원실에 S언론사가 제작한 ‘5.18 특별판’을 배포했다.

이 신문은 ‘5.18은 DJ(김대중)세력·북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이라는 등 허위 사실을 보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비판이 확산했다.

한 비대위원장은 이 같은 사실을 인지한 뒤 징계 검토를 지시했고, 지난 7일 허 의장은 국민의힘 인천시당 윤리위원회 개최에 앞서 탈당계를 제출했다. 이를 두고 ‘당의 징계를 피하기 위한 꼼수 탈당’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결국, 당 차원의 징계는 이뤄지지 못했고 인천시의회 다수당인 국민의힘이 허 의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한 끝에 의장직 사퇴로 결론을 냈다.

이를 두고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허 의장의 행위는 ‘5·18민주화운동 특별법’을 위반한 것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헌법정신을 부정한 것이다”며 “의장직을 사퇴하는 것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인천시민을 대의할 의원 자격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한 비대위원장은 즉각 당 윤리위 회부를 지시했지만, 국민의힘 소속 인천시의원들은 심각성을 외면한 결정을 했다”고 한 뒤 “한 비대위원장이 약속한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발언이 총선을 앞둔 표심 잡기에 급급한 사탕발림이 아닌지 의심이 들게 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허 의장의 의원직 사퇴를 강하게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 비대위원장은 오는 16일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 참석을 위해 인천을 방문한다. 비대위원장 취임 후 첫 방문으로 이 자리에서 허 의장에 대한 언급이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