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9월~ 올해 1월 2000만원 이하 소액연체
오는 5월 전액 상환 조건 대출 '연체 이력' 삭제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정부가 올해 3월 시행을 목표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2000만원 이하 대출 연체기록을 삭제하는 특별 신용사면을 진행할 예정이다.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지원을 위한 협약식’에서 이같은 내용이 나왔다.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지원을 위한 협약식’.(사진제공 금융위원회)
15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서민·소상공인 신용회복지원을 위한 협약식’.(사진제공 금융위원회)

이날 협약식은 지난 11일 열린 민·당·정 정책협의회에서 취약 소상공인을 위한 금융권의 적극적인 신용회복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온 이후, 신용회복 지원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열렸다.

은행연합회 등 금융협회와 농협중앙회, NICE평가정보 등 신용정보회사가 협약에 참여했다.

지원 대상은 올해 3월부터 2021년 9월 1일부터 올해 1월 31일까지 발생한 2000만원 이하 소액연체다. 오는 5월 31일까지 전액 상환하는 조건으로 연체 이력을 삭제해주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이번 신용사면에 따라 개인 대출자를 기준으로 약 290만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오늘 3월초부터 소상공인 연체 이력 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할 계획이다. 금융협회와 신용정보회사도 신용회복 지원 방안과 관련 전산 인프라 변경 적용을 신속히 진행키로 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코로나19 여파로 고금리, 고물가 지속 등 소상공인 취약계층이 현재 290만명이 넘는다”며 “소상공인들이 빨리 정상적인 경제생활로 복귀할 수 있게 신속히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