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후보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안은 신중하게 접근해야”

인천투데이=김도윤 기자│22대 총선 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선거구 민주당 조택상 예비후보가 인천시의 광역소각장 계획 전면 재검토 결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앞서 인천시가 지난 7월 영종국제도시를 광역소각장 후보지로 선정하자, 영종지역 주민단체들은 "인천시가 주민과 협의 없이 선정했다"며 거세게 반발했다.

조택상 전 민선 7기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민선 8기 인천시의 일방통행식 행정에 강한 유감"을 표하고, "영종소각장 건립을 반드시 막아내겠다"며 주민들과 함께 광역소각장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주민 반발에 부딪히자 유정복 인천시장은 지난 26일 인천시가 권역 4개에 추진하던 광역소각장 확충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조택상 전 부시장이 지난 8월 7일 운서역 앞에서 열린 '쓰레기 소각장 영종 후보지 철회' 집회에 참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조택상 블로그)
조택상 전 부시장이 지난 8월 7일 운서역 앞에서 열린 '쓰레기 소각장 영종 후보지 철회' 집회에 참가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 조택상 블로그)

유정복 시장은 광역소각장 문제에 대해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군수·구청장 책임 하에 추진하게 될 것”이라며 “오는 2028년에 소각장 확충 매듭을 질 계획”이라며 자신의 이번 임기 이후로 넘겼다.

22대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조택상 전 정무부시장은 “인천시의 광역소각장 확충 계획 전면 재검토를 환영한다”면서도 “시의 일방통행식 행정으로 주민 혼란과 분열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주민 생활과 밀접한 사안은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전임 정부(민선 7기) 탓만 할 게 아니라 취임 이후부터 뚜렷한 환경정책 내놓지 않고 있는 유정복 시장이 이젠 본인만의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