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공동기획] 이주민 아동·청소년 문화향유⑤
“민립대학 인하대, 이주민 돌보고 환대할 의무 있어”
“이주민 아동 문화 향유 부족... 지역사회가 도와야”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

인천에 거주하는 이주민은 약 14만7000명으로 인천 전체인구(299만명) 중 약 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 기초지자체 중 이주민이 가장 많은 기초단체는 부평구로 3만3125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뒤를 이어 ▲연수구 2만6103명 ▲서구 2만4417명 ▲남동구 2만3254명 ▲미추홀구 2만318명 ▲중구 7693명 ▲계양구 7676명 ▲동구 1997명 ▲강화군 1789명 ▲옹진군 504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평구와 연수구는 마을과 지역 중심으로 이주민이 모여 사는 추세라 학교와 지역아동센터 이주민 아동·학생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인천에서 떠났던 한국 이주민이 인천 소재 재외동포청 지원으로 국내로 돌아왔듯이 한국 사회 역시 타국 이주민을 받을 준비를 해야 한다.

<인천투데이>는 인천문화재단과 공동기획으로 이주민 아동 문화·언어 향유 현황과 이주민 가정 문화·언어 정책 개선 방향을 5회에 거쳐 살펴본다. <기자말>

“함박마을과 남동국가산업단지 등 이주민이 밀집된 일상적 공간에 한글학당 등 언어를 교육할 수 있는 시설이 필요하다. 또한 이주민 자녀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게 정책적 지원과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하다.”

김영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장은 <인천투데이>와 인터뷰에서 함박마을과 남동산단 등 이주민 밀집지역에 언어를 교육할 수 있는 기관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영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장.
김영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장.

김영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장은 베를린자유대학교 대학원 문화학 박사를 마치고 ▲인하대학교 대학원 부원장 ▲인하대 교육대학원 원장을 거쳐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대표 저서는 ▲이주여성 문화적응 생애담 스토리텔링(공저) ▲관계의 서사 결혼이주여성의 이주생애 내러티브(공저) ▲초국적 정체성과 상호문화소통(공저) 등이 있다.

“민립대학 인하대, 이주민 돌보고 환대할 의무 있어”

김영순 소장은 인하대가 국민들이 세운 민립대학이라며 하와이 동포의 성금으로 인하대가 세워졌듯이 인하대와 한국 사회 역시 이젠 한국으로 오는 이주민을 돌보고 환대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는 그런 의미에서 한국으로 오는 이주민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기 위해 세웠다”며 “이주민이 사회 구성원으로 함께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하게 이주민에 대한 연구가 아니라 이주민이 한국 사회에 어떻게 적응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인하대 다문화융합연구소는 박사 40여명을 배출했다”며 “연구소에서 키워진 인재들이 정책연구소 등으로 배출돼 이주민들을 위한 정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장.
김영순 인하대학교 다문화융합연구소장.

“이주민 아동 문화 향유 부족... 지역사회가 도와야”

김 소장은 이주민 아동이 부모의 장시간 노동으로 문화향유 기회가 부족하다며 지역사회가 이를 도와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주민 노동이 열악한 것을 인지하면서 국가가 기본적으로 이를 개선하는 정책을 세우는 동시에 지역사회, 시민사회단체 등이 함께 인식개선을 도와야 한다고 했다.

김 소장은 “이주민 아동 문화 향유를 위해 지역사회, 시민사회단체, 종교시설이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는 방안도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여가가 노동력의 원천인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며 “고용주가 이주민을 1회 사용재로만 봐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주민은 단순 인구소멸 방지 대책이 아니다”며 “한국 사회 이주민 인식이 이주민을 도구적 수단이라는 인식에서 전인격적 관계라는 인식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전했다.

“함박마을·남동산단 등 이주민 밀집지역에 교육 기관 필요”

김 소장은 함박마을과 남동산단 등 이주민 밀집 지역에 언어 교육 기관이 필요하고 이는 실제 논의 중인 과제라고 밝혔다.

김 소장은 “인천시교육청 정책 자문위원회에서도 밀집지역 언어 교육은 논의되는 문제”라며 “인천한누리학교를 동아시아국제학교로 전환하는 등 이주민 밀집지역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기관의 일방적인 정책보다도 지역사회 등 민간과 함께 이주민 문화 향유와 언어교육 대안을 마련하는 게 중요하다”며 “이주민 문제는 민관이 합작해야 풀릴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인천문화재단-인천투데이 공동기획]
[인천문화재단-인천투데이 공동기획]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