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30년 지킴이 54. 계양구 '향림 옷수선'
“사람들에게 입는 재미 주고파”
“중학생 때부터 옷 수선 배워”

인천투데이=현동민 기자│누구나 한 번쯤, 새로 산 옷이나 입던 옷이 몸에 맞지 않아 속상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런 상황을 해결해주는 ‘빛과 소금’같은 사람이 있으니, 계양구에서 '향림 옷수선'을 운영하는 이옥도(58) 씨다. 향림 옷수선은 계양구 길마로 60에 있다.

수선 작업을 하는 이옥도(58) 씨
수선 작업을 하는 이옥도(58) 씨

옷 수선 경력만 40년··· ‘베테랑’ 수선사

향림 옷수선은 인천 계양구 효성동에 있다. 이옥도 씨는 2000년대가 시작될 무렵 일을 시작해 곧 개업 25주년을 맞이한다. 이 씨는 중학생시절 처음 옷 수선 일을 접했다. 이 씨의 친언니가 의상실을 운영했는데 동생인 이 씨를 데려다 일을 시킨 것이 시작이었다. 그렇게 옷 수선 일을 한 지 어언 40년이 넘었다. 이 씨가 수선한 옷만 해도 수 만 벌이 넘는다.

25년 전통의 향림옷수선은 묵묵히 골목을 지켰다. 이 씨는 일을 시작할 때와 지금 골목 상권이 많이 바뀌었다고 했다. 당시 만해도 만두가게, 십자수 가게, 슈퍼 등 가게들이 즐비했고 중간에 생겨난 가게도 많았지만, 모두 세월을 이기지 못하고 없어진 것이다.

이옥도(58) 씨가 운영하는 향림 옷수선
이옥도(58) 씨가 운영하는 향림 옷수선

하늘이 내려준 천직(天職)

한 가지 일을 30년 넘게 하기는 쉽지 않다. 오랜 시간 일을 했을 뿐 더러, 그 일에 지속적으로 적성을 갖추고 흥미까지 느끼기엔 ‘하늘에 별 따기’와 마찬가지다. 하지만 이 씨는 처음 옷 수선 일을 접한 중학생 시절부터 이 일이 너무 재밌었다고 한다.

이 씨는 “어릴 적부터 꾸미는 걸 좋아했다. 내 손으로 내가 입을 옷을 예쁘게 수선해 입는 게 좋았다”며 “내가 공들여 수선한 옷을 다른 사람이 입고 만족해하는 모습을 볼 때 행복하다”고 말했다.

한 가지 일을 오래할 수 있는 비결을 묻는 질문에 이 씨는 “원래 성격이 꼼꼼하다. 이런 성격 특성은 일을 할 때도 묻어나 손님들이 원하는 옷 수선 방식을 꼭 집어주며 집중과 세밀함을 요구하는 수선 일에 능숙할 수 있다 ”고 자신의 노하우를 설명했다.

이 씨는 또한 “깐깐한 손님들이 와도 내가 워낙 꼼꼼하게 옷을 보고 수선을 하다 보니 그 손님들도 하나 둘 씩 인정하고 단골이 됐다”고 덧붙였다.

특히,  엄마 손님들이 찾아와 내가 수선한 옷을 입고 좋아할 때가 가장 뿌듯하다고 전했다. 이 씨는 “엄마들이 살아가면서 늙는 데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며 “내가 수선한 예쁜 옷을 입고 좋아하는 엄마들의 모습을 볼 때면 그들이 다시 청춘으로 돌아간 것 같아 기쁘다”며 부연했다.

향림 옷수선을 운영하는 이옥도(58) 씨
향림 옷수선을 운영하는 이옥도(58) 씨

‘사람 냄새’ 나는 수선 집

이 씨는 일을 하며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를 손님들과 소통할 수 있다는 것을 뽑았다.

이 씨는 “손님에게 옷을 예쁘게 수선해주면 고맙다고 떡도 사오고 밥도 사 준다”며 “효성동 사람들은 사람 사는 냄새가 난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게 단골이 되고 친해진 손님은 또 다른 손님을 데려와 수선 집을 소개해 주고 단골이 된다”며 "수선 집은 ‘동네 아주머니 모임 장소’다. 손님들이 친구처럼 생각해줘서 고맙다”고 말했다.

작은 수선 집에 오순도순 모여 믹스커피를 마시며 나누는 이야기가 이 씨에게 작지만 큰 활력소가 되는 셈이다.

또한 이 씨는 ‘진상 손님’들이 찾아 올 땐 잘해주는 사람들이 더 많아 “저 사람은 오늘 기분이 안 좋나보다” 하고 넘어간다며 “좋은 손님을 많이 많나다보니 성격도 긍정적으로 변해가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수선 작업을 하는 이옥도(58) 씨
수선 작업을 하는 이옥도(58) 씨

“옷 입는 재미 주고 싶어”

이 씨는 사람들에게 옷 입는 재미를 주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많은 사람들이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 어울리지 않는 옷을 단정해버리는 경향이 있다“며 "세상에 안 예쁜 옷은 없다. 자기 자신의 체형에 맞게, 어울리게 수선 한다면 예쁘게 옷을 입을 수 있고 옷 입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씨는 앞으로 계획에 대해 "최소 10년은 더 넘게 일할 생각"이라며 “지금처럼 많은 사람들에게 옷 입는 재미를 선사해주고 싶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