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방성 “군사분계선에 강력한 무력 전진 배치”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남측 정부가 지난 22일 9.19군사합의 일부 효력 정지를 의결하자 북측이 9.19군사합의로 중단했던 모든 군사적 조치들을 회복하겠다고 선언했다.

2010년 11월 23일 오후 2시 30분께 인천 옹진군 연평면 포격이 일어난지 꼭 13년만에 9.19군사합의가 위태롭게 되면서 한반도의 화약고라고 불리는 서해 5도에 긴장감이 더욱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미사일 발사 모습.(사진 출처 KTV 화면 갈무리) 
북한 미사일 발사 모습.(사진 출처 KTV 화면 갈무리)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북한 국방성이 23일 성명서을 내고 “군사분계선 지역에 보다 강력한 무력과 신형군사 장비들을 전진 배치 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북 국방성은 “정찰위성 발사는 자위권에 해당하는 정당한 주권행사”라며 “‘대한민국 것’들의 고의적으로 도발적인 책동으로 9.19북남군사분야합의서는 이마 사문화된지 오래이다”고 전했다.

이어 “‘대한민국 것’들은 현 정세를 통제불능의 국면으로 몰아 간 무책임하고 엄중한 정치군사적 도발 행위에 반드시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덧붙였다.

9·19 남북군사합의는 남측과 북측이 지난 2018년 9월 정상회담에서 서명한 군사 관련 합의로 9월 평양공동선언의 부속 합의서다.

당시 남북은 ▲일체의 군사적 적대행위 전면 중지 ▲비무장지대 평화지대화 ▲서해 NLL 일대 평화수역화 ▲교류협력과 접촉 왕래 활성화를 위한 군사적 대책 강구 ▲군사적 신뢰구축 조치 강구 등 5개 분야의 합의사항을 합의문에 담았다.

북한이 9.19군사합의로 중단한 군사적 조치를 회복할 것이라고 선언하면서 한반도의 화약고라고 불리는 서해5도의 긴장감은 더욱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