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공의료포럼, 인천경제청에 공개질의서
“의혹 남기지 않기 위해 시민에게 답변해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국제도시에 글로벌특화병원을 추진하는 가운데, 글로벌 특화병원의 의료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16일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인천경제청에 공개질의서를 보내고 “송도 글로벌특화병원에 대한 여러 의혹에 공개토론을 요구했지만, 인천경제청이 회피하고 있다. 이는 시민 알 권리와 의료공공성 확보 차원에서 책임을 심각하게 방기하고 있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성광의료재단이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글로벌 특화병원을 유치하는 내용을 담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제공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성광의료재단이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글로벌 특화병원을 유치하는 내용을 담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사진제공 인천경제청)

앞서 지난 9월 12일 인천경제청과 성광의료재단은 송도국제도시 8공구 I-11 블록에 글로벌 특화병원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양 기관이 추진하는 글로벌 특화병원은 ▲글로벌 세포치료 ▲안티에이징(Anti-aging, 노화억제) 등을 목적으로 한다. 이들은 MOU에서 글로벌 특화병원 운영을 위한 제도 개선을 중앙 부처에 적극 건의하는 데 협력키로 했다.

그 뒤 보건의료노조와 보건의료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이 구성한 인천공공의료포럼 9월 13일 성명을 내고 “지난 12일 인천경제청과 성광의료재단(차병원)이 추진키로 한 글로벌 특화병원이 지나친 영리추구를 할 가능성이 있다”며 우려를 표하며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이 같은 제안에 대해 답하지 않았고 이날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인천경제청에 공개질의서를 발송했다

이들은 의료공공성·병원 건물 임대 방안·글로벌특화병원 단지 내 시설 규모·공공 특수목적법인 설립 방안 들을 질의했다.

의료공공성과 관련해선 ▲야간 응급분만 대응책과 분만실 규모 ▲신생아 돌봄을 위한 소아청소년과 운영계획 ▲치료가능 사망률 감소를 위한 응급실 운영 계획 등을 물었다.

병원 건물 임대와 관련한 질의는 ▲병원운영사 예상 수익 감소에 따른 무단 철수 방지 방안 ▲병원 시설 장비 투자 주체 여부 ▲병원 임대 기간과 임대료 산정 기준 등이다.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병원 의혹과 관련해선 “인천경제청이 추진하는 공공 특수목적법인(SPC) 참여 주체와 역할, 수익배분 구조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