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트램 기획재정부 심의 탈락, “추가 검토해 재도전”
부평연안부두선 내항재개발 등 문제 여전, 논의만 계속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의 송도트램과 부평연안부두 트램 사업이 진척 없이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떠오르는 트램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13일 인천시 철도과 관계자 설명을 종합하면, 송도트램 사업은 지난 7월 기획재정부 심의에서 탈락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사업에서 제외됐다.

부평연안부두선 트램 사업 역시 지난해 하반기 국토교통부가 지시한 인천 내항 재개발 계획과 제3보급단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추진할 수 있는 상황인데, 현재 내부 논의만 계속하고 있다.

송도트램 기재부 심의 탈락, “전면 검토해 재도전”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의 송도트램 노선도.(출처 인천시)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의 송도트램 노선도.(출처 인천시)

송도트램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인천대입구역~캠퍼스타운역~지식정보단지역 구간 23.06㎞를 8자 모양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개통목표는 2032년이다.

당초 시는 송도트램 총 사업비 약 4400억원 중 2600억원을 국비로 지원받을 계획이었다.

이에 시는 지난 6월 송도트램 사업 내용을 국토부에 전달했으며, 최종적으로 국토부 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했다. 그 뒤 시는 송도트램 사업을 기재부에 예비타당성조사 대상 사업으로 신청했다.

국토부는 예타 대상에 해당하는 사업을 예산안이나 기금운용계획안에 반영고자 할 경우, 기재부 장관에게 예비타당성조사를 요구할 수 있다.

그러면 기재부 장관이 대상사업 선정기준에 맞춰 각 정부부처의 예타 요구 사업을 검토해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사업을 선정한다.

그런데 기재부는 송도에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B 노선이 있다는 점을 들어 해당 사업이 시급하지 않다고 봤다. 이에 우선순위가 뒤로 밀리면서 결국 예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현재 시는 송도트램 사업을 재추진하기 위해 추가 검토하고 있으며,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 기재부 예타대상사업으로 다시 신청할 계획이다.

부평연안부두선 내항재개발·군부대 문제, 내부 논의만 되풀이

부평연안부두선(트램) 계획도.(사진 제공 인천시)
부평연안부두선(트램) 계획도.(사진 제공 인천시)

송도트램에 이어 부평연안부두선 트램도 사업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평연안부두트램은 부평역∼가좌역∼인천역∼연안부두 구간 18.72㎞을 연결하는 사업이다. 개통 목표는 2034년이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 국토부에 부평연안부두선 트램 사업 내용을 전달했다. 하지만 해당 사업은 국토부 투자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지 못했다.

당시 국토부는 트램 착공 이전에 내항 재개발과 군부대 제3보급단 이전을 완료해야 한다는 의견을 시에 전달했다.

하지만 '인천항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는 여전히 진행 중이며, 제3보급단 이전 사업의 개발 계획도 시 내부 논의에 머물러 있다. 

이에 시는 지난 3월부터 수립 중인 제물포르네상스 기본계획(마스터플랜)에 부평연안부두선 사업을 포함해 구간별로 나눠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연안부두~인천역 구간과 인천역~부평역으로 구간을 나눠 단계별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우선 연안부두~인천역 구간에 있는 기존 석탄부두선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제물포르네상스 사업 기본계획이 나오더라도 부평연안부두선 사업이 직접영향을 받긴 어려운 상황이다.

제물포르네상스 기본계획이 도출되는 내년 초에나 구체적인 개발 계획 수립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평연안부두선 트램이 제물포르네상스 계획에 포함돼 함께 추진되려면 내년 상반기 이후에나 가능하다.

여기에 시는 인천도시철도 3호선 계획이 구체화될 경우, 부평연안부두선 트램 사업 추진은 어렵다고 보고 있다. 인천 3호선과 부평연안부두선 노선 간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이다.

함동근 시 철도과장은 “송도트램의 경우 이번 심의 우선 순위에서 밀렸으나, 사업 내용을 다시 보완해 재신청할 것”이라며 “부평연안부두선 트램 사업 추진을 위해서도 제물포르네상스계획과와 계속 협의 중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