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시민청원 답변서 밝혀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송도트램 추진을 위해 올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4일 유정복 인천시장은 성사한 시민청원을 답하기 위해 송도4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시장실’을 열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긴밀히 협의해 올해 상반기 중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의 송도트램 노선도.(출처 인천시)
제2차 인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의 송도트램 노선도.(출처 인천시)

이번 시민 청원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개통 시기인 2030년에 맞춰 송도트램을 조기 개통을 요청했고, 30일 동안 시민 3067명이 공감해 공식 답변이 이뤄졌다.

이날 유 시장은 “사업 특성상 막대한 예산과 시간이 소요되며 중앙정부 또는 지자체 등과 해결할 난제도 많다”면서도 “오직 인천의 미래와 시민의 교통 편익 증진만 생각하고 계획대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기 개통에 공감한다. 이 사업을 위해 첫 단추인 기획재정부 예타 대상 사업에 선정되고, 예타를 빨리 통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 뒤 “지난해 4월부터 사업화 방안 용역을 시작해 현재 마무리 단계다. 올 상반기 중 예타를 신청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1월 부평연안부두트램과 송도트램을 포함한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안(가칭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승인했다.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구축계획 노선 8개는 인천2호선 검단(고양)연장 부평연안부두트램 송도트램 인천2호선 논현연장 주안송도트램 영종트램 1단계 인천1호선 송도8·9공구 연장 제물포연안부두트램 등이다.

송도트램은 인천도시철도 1호선 송도달빛축제공원역∼인천대입구역~캠퍼스타운역~지식정보단지역 구간 23.06㎞를 8자 모양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다. 개통목표는 2032년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