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서부권 광역소각장' 주민간담회'
영종 주민단체 50개 "참석 안하겠다"
인천시 "간담회 예정대로 진행할 것"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인천시가 서부권(중·동구 권역 광역소각장)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 관련 주민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그런데 중구 영종도 지역 일부 주민단체는 '인천시가 예비후보지 철회를 결정하지 않으면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의견수렴 과정부터 난항이 예상된다.

시는 오는 8일 오후 2시 30분 영종도 소재 중구 제2청사 회의실에서 서부권 자원순환센터 입지선정 관련 주민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영종국제도시 소각장주민대책위원회는 서부권 광역소각장 입지선정 결과를 두고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영종국제도시 소각장주민대책위원회는 서부권 광역소각장 입지선정 결과를 두고 반대 집회를 하고 있다.

그런데 이후 영종국제도시 소각장 조성에 반대하는 주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입지 선정이 투명하게 이뤄지지 않았다며, 해당 결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서부권 광역소각장 입지선정회 위원 중 타 지역 주민이 더 많으며, 선정 과정에서 영종주민 의견 수렴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이에 시는 간담회를 열고 영종국제도시 소각장 반대투쟁위원회가 주장했던 내용에 답변하고,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간담회에서 시는 ▲생활폐기물 처리 체계 ▲서부권 자원순환센터 진행사항 ▲자원순환센터 건립 입지지역 혜택 ▲타 지역 자원순환센터 사례 ▲자원순환센터 안전성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시는 향후 영종 지역 주민단체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지속 개최하고, 주민과 함께 타 시·도 자원순환센터나 주민편의시설을 함께 견학할 예정이다. 

그런데 영종 지역 주민단체 50여개로 구성한 영종국제도 소각장주민대책위원회는 인천시가 예비후보지를 철회하지 않으면, 간담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의견을 밝혔다.

대책위는 “예비후보지를 이미 정해놓은 명백한 주민 회유성 설명회”라며 “인천시의 철회 선언 없이 간담회에 절대 참여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인천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영종 모든 주민 의견이 아닌 일부 주민 단체의 의견에 해당한다. 계획대로 간담회를 진행할 예정이다”며 “서로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자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답했다.

한편, 오는 2026년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조치에 따라 자원순환센터는 필수 시설이다.

시는 입지선정위 주민대표를 영종 주민 위주로 재편하고 순환센터가 입지하는 지역에 주민 편익시설이나 주민지원기금 등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