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서부권 광역소각장 반대 기자회견 개최
“영종지역 예비후보지 5곳 전면 백지화하라”
인천시, 인센티브 지원 등 주민수용성 확보

인천투데이=이재희 기자 | 인천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중·동구 권역 광역소각장) 후보지가 영종지역 5곳으로 선정된 가운데, 영종도 주민들은 "입지선정위원회 구성부터 공정하게 이뤄지지 못했다"며 후보지를 원천 무효화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 영종·운서·용유 소각장 반대 투쟁위원회는 26일 오후 3시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26일 영종·운서·용유 소각장 반대 투쟁위원회는 서부권 광역소각장 무효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투쟁위)
26일 영종·운서·용유 소각장 반대 투쟁위원회는 서부권 광역소각장 무효화 기자회견을 열었다.(사진제공 투쟁위)

이날 영종도소각장반대투쟁위는 "서부권 광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 구성에 공정성이 없다"며 "인천시는 영종지역에 선정한 소각장 후보지 5곳을 원천 무효화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천시는 민선 7기 때 오는 2026년 시행될 환경부 지침인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에 대비해 권역별로 광역소각장을 3곳 신설키로 했다. 그 뒤 시는 올해 6월 서부권 광역소각장 후보지로 영종국제도시 내 5곳을 선정했다.

이에 지난 2021년 11월에 구성된 서부권 입지선정위원회는 최근까지 회의를 7차례 진행했다. 그동안 위원회는 입지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위해 전문 연구기관 등을 선정해 중·동구 지역 내 광역소각장 입지가 가능한 지역 등을 분석했다.

그런데 주민들은 입지선정위 구성 비율을 보면, 타 지역 주민이 더 많다며 입지선정위 결과를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폐기물처리시설 설치촉진과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보면, 입지선정위원회는 폐기물처리시설 주변에 거주하는 주민대표로 구성해야 한다고 나와있다.

이날 투쟁위는 “입지선정계획 공고에서 시는 대상지역을 중구와 동구, 옹진군으로 명시했으나 위원회에 서부권 권역과 무관한 미추홀구 주민이 포함됐다”며 “이는 공정성과 법령을 위반한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당초 금일 예정된 입지선정위 제8차 회의를 연기하고 주민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입지를 선정하겠다 했으나, 어떤 협의도 없으며 전면 백지화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는 2026년부터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조치에 따라 자원순환센터는 필수 시설이다. 시는 입지선정위 주민대표를 영종 주민 위주로 재편하고 순환센터가 입지하는 지역에 주민 편익시설이나 주민지원기금 등 인센티브를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