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8일, 입지선정위 후보지 5곳 선정
영종주민들 “후보지 모두 영종지역 ‘규탄’”
후보지 선정 철회 시민청원 3000명 공감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가 서부권 자원순환센터(중·동구 권역 광역소각장) 입지선정위원회의 구성과 예비후보지 선정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19일 중·동구 광역소각장과 관련한 설명자료를 배포하고, “폐기물처리시설의 입지 선정은 입지선정위 권한이며, 입지선정위는 후보지 타당성 조사를 위한 충분한 사전 검토를 하는 등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인천시청사.(사진제공 인천시)

앞서 지난달 28일 입지선정위는 제7차 회의를 열고, 중·동구 광역소각장 예비후보지로 중구 영종도 지역 내 5곳을 선정했다.

이를 두고 영종주민들은 광역소각장 예비후보지가 영종지역에 편중됐다며, 이 같은 결정의 철회를 요구하는 시민청원을 제기했다.

이밖에도 ▲당초 계획대로 중구 남항사업소에 광역소각장 추진 ▲공항신도시 인근 소각장 폐쇄 후 주거지 외곽으로 이전과 영종도 독자 소각장 운영 등을 요구했다.

해당 청원은 현재 공감 3000명을 돌파해 인천시가 공식 답변을 준비하고 있다 .

공식 답변에 앞서 이날 시는 “입지후보지를 조사하는 용역기관이 중·동구 관내 공유지 등에 대한 행위 제한, 배제구역 적용 등을 검토해 후보지를 11곳으로 압축해 입지선정위에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입지선정위는 11곳에 대한 내부 논의와 토론을 했고, 각 입지선정위원은 배제할 후보지 5곳을 평가해 6곳을 배제하고 남은 후보지를 최종 선정했다”며 “예비후보지 5곳은 법적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선정됐다”고 덧붙였다.

영종도 독자 소각장 운영과 관련해선 “폐기물 발생지 처리원칙에 근거해 군·구별 처리를 기본으로 하고, 환경·사회·경제적 측면에서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군·구 2~3개가 공동 사용하는 광역소각장으로 건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군·구와 협력해 입지지역 인센트비 강화로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며, 친환경적이고 안정적인 시설을 적기에 확충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환경부의 시행령 개정으로 오는 2026년부터 수도권 지역은 ‘생활폐기물 직매립’이 금지된다. 이에 수도권 각 지자체는 광역소각장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