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지구 국제업무단지 추진
인천경제청, 지난 7월 정책현안조정회의서 언급
보건의료단체, “영리 목적 병원 설립 절대 안돼”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송도국제도시에 영리목적 병원을 추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4일 인천경제청과 보건의료계 관계자 등의 말을 종합하면, 인천경제청은 송도국제업무단지 I-11 블록에 국내 A의료재단과 ‘글로벌 특화병원 단지’ 조성을 추진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송도국제도시 G타워 전경
송도국제도시 G타워 전경

앞서 지난 7월 31일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인천경제청 고위간부 등과 진행한 정책현안조정회의에서 이 사안을 처음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도 I-11블록의 토지 면적은 8만719㎡(약 2만4300평) 규모이다. 인천경제청이 사업 추진 방안을 설명하며, 이곳에 약 1000세대 규모 오피스텔을 분양을 제안하며 사업 논의가 시작됐다.

인천경제청과 A의료재단은 이 곳에 ▲글로벌 세포치료 ▲안티에이징(Anti-aging, 노화억제) 등을 주목적으로 하는 글로벌 특화병원 단지를 조성하는 데 큰 틀에서 합의했고, 9월께 업무협약을 목표로 논의를 이어갔다.

송도 I-11블록은 의료용지다. 병원을 건립하는 데 토지 용도상 문제는 없다. 하지만, 지난 2003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뒤 외국계 영리병원 유치를 장기간 검토했지만 사회적 반대 등에 부딪혀 번번이 무산됐다.

이번엔 외국계가 아닌 국내 의료재단이 해당 사업을 추진하면서, 논란이 더 커질 전망이다. 최근 제주도에 한 유한회사가 영리병원을 추진하다가 법정 공방 끝에 패소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원종인 전국보건의료노동조합 인천부천본부장은 “인천 송도에선 오래 전부터 영리병원을 추진하다가 반대에 부딪혀 무산됐다. 최근 제주도에서도 큰 논란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간도 아니고 공공기관이 이 같은 사업을 추진하는 배경에 의문이 든다. 지켜봐야겠지만, 영리병원 추진은 원칙적으로 동의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한편, <인천투데이>는 이와 관련해 인천경제청 담당자의 의견을 듣기 위해 수차례 전화를 했으나, 다른 직원이 담당자의 부재중을 알리는 메시지를 전달한 뒤로 전화 연결이 이뤄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