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참여 예산정책 토론회] ⑤해양건설분야
“백령공항 개발 용역비 반영 국토부와 발맞출 것”
“여객선 준공영제 장기과제... 결손금 지원 검토”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인천시가 백령공항 운영권 확보와 서해3도(백령·대청·소청도) 대형 카페리여객선 지원사업을 위한 사업비를 내년 예산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31일 열린 해양건설분야 인천시민참여 예산정책 토론회에서 윤현모 시 해양항공국장은 서해 최북단 섬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이 같은 사업 예산을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인천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해양건설분과 주관으로 시 해양항공국과 도시철도건설본부가 공동으로 주최했다.

31일 열린 해양건설분야 인천시민참여 예산정책 토론회.
31일 열린 해양건설분야 인천시민참여 예산정책 토론회.

해양항공국은 2024년 주요사업으로 ▲특수상황지역(접경지) 개발사업 ▲서해5도 주민생활지원 사업 ▲항공산업 육성·지원 ▲도심항공교통(UAM) 체계 구축 ▲드론산업 활성화 ▲항공우주산업 인재양성 체계 구축 ▲소상공인 공동물류센터 운영 ▲화물차 유가보조금 지원 ▲해양쓰레기 수거 ▲백령·대청 세계지질공원 인증 추진 등을 발표했다.

하지만 민선8기 유정복 시장의 공약이자 서해3도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백령공항과 대형 카페리여객선 지원 사업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취재진이 이 문제를 질의하자 해양향공국은 챙기겠다고 했다. 

윤현모 해양항공국장은 “백령공항 운영권 확보를 위한 연구용역 사업비와 서해3도 카페리 지원사업 예산도 반영돼 있다. 모든 내용을 다 담을 수 없어 토론회 발제엔 담기지 않았다”며 “예산부서에 신청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국토부가 진행 중인 백령공항 건설 기본계획 수립용역 일정에 발맞춰 운영권 확보를 위한 용역을 추진 후 국토부에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서해3도 여객선의 경우 장기적으로는 준공영제로 운영할 것이라는 전제로 논의 중”이라며 “올해 옹진군이 여객선사와 운임결손금 지원사업 계약을 체결하면, 옹진군과 시비 투입 비율을 협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내년 백령공항 개발용역 추진...여객선 결손금 옹진군과 분담

국토부는 내년 5월 준공을 목표로 백령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시가 국내 최초로 지자체로서 백령공항 운영권을 확보하려면, 이 기본계획에 해당 내용을 반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시는 내년 본예산에 ‘백령공항 배후부지 개발계획 수립 용역’ 사업비 35억원을 반영할 계획이다.

현재 운항이 중단된 인천~백령 대형카페리는 최근 새롭게 운영할 선사가 나타났다. 옹진군은 지난 21일 우선협상대상자로 고려고속훼리(주)를 선정했고, 9월 중 선사와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선사가 2000톤급 이상의 카페리선을 투입하면 옹진군은 향후 20년간 여객선 운항에 따라 발생되는 결손금액에 이윤 10%까지 더해 매해 지원할 방침이다. 총 지급액은 214억원에서 최대 415억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옹진군 재정상황을 고려해 시가 지원금을 분담할 필요성이 있다.

하지만 신규 카페리선 설계·건조 후 투입은 2026년 하반기에나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항로 공백이 3년여간 지속되면서 서해3도 주민들 사이에선 중고선박이라도 투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상황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내년 주요사업 내용으로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인천1호선 검단 연장 등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