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오전 부평구청서 규탄 기자회견 열어
“문화재단 사용한다더니, 기독교단체에 승인”
부평구 “담당자 업무 실수, 승인 취소는 불가”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부평구가 올해 9월 9일 열리는 인천퀴어문화축제의 부평역 광장(쉼터공원) 사용을 제한하고 기독교단체가 사용하게 하는 차별·특혜 행정을 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는 23일 오전 부평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평구의 부평역 광장 사용 승인 관련 차별 행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23일 인천 부평구청에서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부평역 광장 사용 관련 차별·특혜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조직위)
23일 인천 부평구청에서 인천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회가 부평역 광장 사용 관련 차별·특혜 행정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조직위)

조직위는 “올해 6회째인 인천퀴어문화축제를 다음달 9일 부평역 광장에서 진행하기 위해 부평구에 사용 신청을 하려 했으나, 구가 ‘부평구문화재단이 사용할 예정이라 어렵다’고 답했다”며 “그런데 문화재단에 문의한 결과, 해당 날짜에 광장 사용 계획이 없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용 계획이 없어 구에 사용 신고서를 냈는데, 구는 ‘기독교단체가 이미 사용 승인을 받아서 신고 수리가 불가하다’고 답했다”며 “구 내부 규칙 상 60일부터 신청이 가능한데 기독교단체가 신청한 날은 60일 전이었는데 승인을 해줬다. 이는 명백히 잘못한 행정이며 차별과 특혜 행정”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구의 차별·특혜 행정으로 광장에서 축제할 기회를 박탈당했고 이로 인해 예정된 계획을 급히 변경하고 참가자들에게 안정적인 축제장소를 제공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했다”며 “구는 이런 상황이 발생한 것에 대해 책임을 지고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직위는 구에 ▲규칙에 의하지 않은 기독교단체의 사용 승인을 무효로 처리하고 신청인에게 공지할 것 ▲9월 9일 조직위의 광장 사용 신고를 승인할 것 ▲부평구청장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 ▲조직위가 광장을 사용할 수 있게 구가 책임있는 조치를 할 것 등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구 관계자는 “당시 부평구문화재단에서 광장 사용 관련 요청이 있었던 것은 맞으며 담당자가 행정 착오로 실수를 한 것”이라며 “차별이나 특혜 행정을 하려는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미 사용 승인을 했기 때문에 이를 취소할 경우 다른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며 “승인 취소는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진행하는 인천퀴어문화축제의 주제는 ‘차별을 넘어, 퀴어해(海) 무지개 인천’이다. 부평역 광장 사용 불가로 부평시장 로터리 일대에서 오전 11시부터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단체 40여개가 참여하며 무대 행사는 오후 2시부터 성소수자들의 발언과 밴드·노래·춤 공연으로 이어진다. 오후 5시부터는 참가자들의 행진이 예정돼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