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부평구을 당협위원회 13일 논평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 부평구 청천동 도심 한복판에 들어서는 국내 최대 규모 데이터센터를 두고 부평구가 인허가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부평구을 당원협의회(위원장 강창규)는 13일 논평을 내고 "부평구가 주민 안전과 연관된 사업임에도 주민 모르게 대규모 데이터센터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데이터센터 인허가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부평구 청천동 내 들어설 데이터센 조감도.(사진제공 SK에코플랜트)
부평구 청천동 내 들어설 데이터센 조감도.(사진제공 SK에코플랜트)

앞서 <인천투데이>는 부평데이터센터에 전력을 공급할 특고압선이 이미 주거지역 지하에 매설돼 전자파 피해로 인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관련기사][단독] 부평데이터센터 특고압선 주거지역 통과 ‘전자파 불안’ 재현

부평구데이터센터는 부평국가산업단지 내 청천동 422번지(한국지엠 북서측 경계)에 오는 2025년 3월까지 건립된다.

데이터센터는 지하 3층 지상 8층 규모로 지어진다. 토지면적은 1만7659㎡, 건축면적은 3884㎡이며 연면적은 3만9789㎡이다. 이미 지난 2021년 4월 부평구는 건축을 허가했으며, 지난해 12월 착공했다.

공사를 위해 부평구는 올해 3월 부평데이터센터 시공사인 SK건설이 요청한 도로점용(굴착)을 허가했다. 해당 구간은 청천동 부평데이터센터 시점부터 한국전력 인천지역본부까지 이어지는 평천로 지하로 총연장 1985m이다.

SK건설은 허가 직후 공사를 시작해 지난 8일 갈산역사거리까지 1172m 구간의 공사를 완료했다. 오는 8월 말까지 한전 인천지역본부까지 남은 구간 813m에 매설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문제는 해당 선로가 갈산역 주변 주거지역(갈산2지구단위구역)을 불과 4~5 깊이 지하로 지난다는 것이다. 이 지역 주민은 특고압선에서 발생하는 전자파로 인한 건강 피해를 우려하고 있다.

이에 국민의힘 부평구을 당협위원회는 “아무리 좋은 사업도 지역 주민 의견 수렴 없이 추진된다면 결코 성공했다고 할 수 없다”며 “지역 주민 안전과 직접적 연관이 있는 사업은 더더욱 의견수렴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부평구는 지금이라도 데이터센터 조성 사업 추진 과정 전반 특별감사와 주민 공청회를 개최해야 한다”며 “이와 함게 데이터센터 특고압선 지중화가 완료된 지역 매설 깊이를 확인하고, 데이터 센터 인허가를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