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 미개발지 개발 지속 강조... 장인·아내 땅 해당
주민 상대 막말에 고소까지...각종 위원회 배제 요구
주민단체·정치권 비판 확산...“윤리특위 자질 결여”
"되려 윤리특위 심사 대상...고양이에 생선 맡기나"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부동산 이해 충돌과 주민을 상대로 한 막말 의혹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국민의힘 신성영(중구2) 인천시의회 의원이 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된 것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거세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인천YMCA는 3일 신성영 시의원의 막말과 시의회의 갑질·직권 남용을 규탄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민의힘 신성영(40) 인천시의원 당선인.
국민의힘 신성영(40) 인천시의원 당선인.

"신성영 의원 오히려 윤리특위 심사 대상...고양이에 생선 맡기나"

인천시의회는 지난 29일 열린 제288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9대 시의회 전반기 제2기 윤리특위 위원 9명을 선임했다. 9명은 신성영·이선옥·문세종·김명주·임춘원·박판순·유경희·박창호·유승분 의원이다.

이를 두고 단체들은 “인천시민들은 윤리특위에 막말과 이해충돌 논란이 일고 있는 신성영 의원이 포함된 것에 경악을 금치 못 한다”며 신 의원 스스로 윤리특위를 사임하는 것이 마땅하다. 시의회는 신성영 의원을 윤리특위 위원으로 선임한 것을 재고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신 의원은 영종도 개발사업들을 두고 이해충돌을 불러일으키는 활동을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 상태다. 신 의원은 타 의원들을 심사할 입장이 아니라 오히려 윤리특위에서 심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대로 인천시 윤리특위가 운영된다면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기는 꼴이 된다”며 “이처럼 시의회 윤리특위 구성과 운영은 시의회 다른 위원회보다 더 엄격해야 한다. 하지만 신성영 의원이 포함된 제2기 윤리특위 구성은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주민 상대 막말에 고소까지...각종 위원회 배제 요구

신 의원은 지난 5월 영종국제학교 설립 주민설명회에서 주민에게 “야 너희들이 뭔데 소란을 피우느냐”, “야 네가 뭔데 여기 와서 행사를 방해하냐”며 반말과 폭언을 했다는 막말 논란이 제기됐다.

이후 신 의원은 설전을 벌인 주민을 고소하기도 했으며, 해당 주민들이 소속된 시 산하 위원회에서 모두 빠져야 한다고 시와 인천경제청에 공문을 보낸 상태다.

이에 영종도 주민들을 비롯해 인천지역 주민단체 12개는 지난달 29일 “신 의원의 막말과 시의회 갑질, 직권남용을 규탄하며 신 의원을 윤리특위에 회부해야 한다”며 성명서를 발표하기도 했다.

또한 신 의원은 지난 5월 시의회에서 열린 2023년도 1차 추가경정 예산안 계수조정 과정에서 영종국제도시 경제자유구역 확대를 주장하며, 30억원을 쪽지예산으로 편성한 바 있다.

ㆍ[관련기사] 신성영 시의원, 가족땅 경제자유구역 추진 ‘이해충돌’ 심각

당시에도 예산 편성권이 없는 시의원이 무리하게 월권을 행사해 현실성 없는 예산을 30억원이나 본인 지역구에 챙겼다는 비판이 컸다.

그런데 신 의원이 경제자유구역을 지정하자고 한 일대 땅 2001㎡가 신 의원의 배우자와 처가가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해당 토지 일대는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와 인접하고, 미단시티·한상드림아일랜드와도 가까워 향후 개발호재가 점쳐지는 곳이라 이해충돌 소지가 다분하다.

게다가 신성영 의원의 장인은 영종K관광마리나(주)를 운영하고 있고, 신 의원도 (주)영종리츠를 운영하며 부동산투자자문업을 하고 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지난달 20일 논평을 내고 “뻔뻔하고 양심 없는 행태를 보이는 신성영 의원을 상대로 국민의힘은 엄중한 조치를 내려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이해충돌 지적에 대해 신 의원은 “모두 아내 명의 땅이고 재산관리는 아내가 하기 때문에 재산 내역은 제대로 모른다. 공직자 재산신고는 모두 정상적으로 마쳤다”며 “아내 소유지 일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검토할지는 인천경제청이 결정할 사안이다”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