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신성영-영종주민, 고성 마찰 발생
인천시의회, 신성영 의견만 담은 공문 발송

인천투데이=김현철 기자│인천시의회 신성영(국민의힘, 중구2) 의원이 주민과 고성을 지르며 마찰을 빚은 사건이 발생했는데, 인천시의회가 지나치게 신 의원의 편을 든다는 지적이 나왔다.

13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을 내고 “신성영 의원과 영종 주민 간 고성이 오간 사건에 대해 인천시의회가 공정하게 철저히 조사해 다시 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신성영 인천시의원(중구2).
국민의힘 신성영 인천시의원(중구2).

앞서 지난 2일 신 의원은 인천경제청이 영종국제도시에서 개최한 국제학교 유치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주민을 향해 “야 너희들이 뭔데 소란을 피우느냐”, ‘야 네가 뭔데 여기와서 방해하냐“며 막말을 하고 폭언을 했다구 영종 주민단체는 주장했다.

이후 신 의원은 설전을 벌인 주민을 고소했고, 해당 주민이 소속된 시 산하 위원회에서 해당 주민을 제외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보낸 사실이 알려졌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정보공개청구로 인천시의회가 인천시에 발송한 공문을 받았다. 이 공문은 ‘의정활동 관련 의원 폭행 등 재발방지 대책 요청’이라는 제목으로, 사건 당사자(주민)가 소속 돼 있는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의 협의체를 해체할 것을 강구해달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를 두고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당시 사건을 두고 시의회는 신 의원의 의견을 근거로 판단했다”고 한 뒤 “하지만 주민으로부터 사실에 대한 의견 청취가 없었다. 신 의원과 주민 간 주장이 다르기 때문에 양측의 주장을 듣고 신중히 조치하는 것이 공정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민과 소통하고 귀를 기울여야 하는 시의회가 한 시의원의 의견만 듣고 판단한 것을 보면, ‘가재는 게편’이라는 말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다”며 “주민과 소통하기 위해 만든 협의체 해체를 요구하는 것은 시의회가 불통을 선언한 것이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시의회는 이 사건에 대해 주민 이야기를 충분히 듣고 다시 판단해 관련 공문에 대한 재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시의회가 진상 조사 없이 계속 신 의원 의견만 대변한다면, 시민은 시의회를 시민을 대의하는 곳이 아닌 특정 시의원을 대의하는 곳으로 평가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