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27일 학원연합회와 영어통용도시 업무협약
김대중 “영어통용도시 실효성 의문... 보여주기식 행정”
교육청 “한글의 중요성 인식... 한글책임교육 중점 운영”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 인천시의회의 부결과 근거 부족에도 영어통용도시를 강행하고 있다. 영어통용도시가 실효성이 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인천경제청은 27일 오후 2시 (사)한국학원총연합회 인천지회와 영어통용도시 업무협약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사진출처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사진출처 인천경제청)

협약 내용은 인천경제청과 한국학원총연합회 인천지회가 함께 ▲영어통용도시 공감대 형성 ▲영어통용도시 사업 공동 발굴 노력 ▲영어통용도시 협력 방안 모색을 한다는 것이다.

인천경제청이 추진하는 송도국제도시 영어통용도시 조성 사업은 ▲영어 상용화 거점 지점 ▲영어 장벽없는 국제회의 도시 구축 ▲문화·사회 정보 영어 서비스 등을 제공해 외국인의 투자를 촉진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3월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계획과 내용이 부실하다며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어통용도시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부결시켰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시의회 부결에도 불구하고 영어통용도시를 강행했다. 또한, 한글날 다음주에 영어통용도시 선포식을 진행하겠다고 밝혀 빈축을 사기도 했다.

[관련기사] [단독] 인천경제청, 한글날 다음주 '영어통용도시' 선포 예정

이에 인천시의회가 심의를 거쳐 이미 영어통용도시 조례를 부결했는데 인천경제청이 추진하는 영어통용도시가 과연 실효성이 있냐는 비판이 나온다.

김대중(국힘, 미추홀구2) 인천시의원은 “인천경제청이 시의회 동의 없이 자체적으로 영어통용도시 선포하는 것이 실효성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무엇을 어떻게 추진하겠다는 것인지 내용이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인천경제청이 추진하고 있는 영어통용도시 선포식이 어떤 의미인지 역시 모르겠다”며 "업무 협약을 아무리 진행해도 영어통용도시가 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영어통용도시 선포만 하면 영어가 통용되는 도시가 되는 것이 아니다”라며 “전형적인 보여주기식 행정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인천시교육청은 명확한 입장을 밝히진 않았지만 한글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 교육청 관계자는 “한글을 읽지 못하고 문해력이 높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글책임교육을 중요 정책으로 추진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청은 한글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며 “한글 기초학습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한글책임교육을 중요 정책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