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송도에서 인천경자구역 발전자문위원회 개최
시의회 3월 계획과 내용이 부실하다는 이유 부결
인천경제청 영어통용도시 추진근거 역시 '부실'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인천시의회가 내용이 부실하다며 부결해 제동을 걸었지만 인천경제청은 영어통용도시를 강행키로 했다. 

인천경제청은 16일 송도 G타워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 발전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사진출처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전경.(사진출처 인천경제청)

인천경제청, '외국인 정주 여건 개선' 영어통용도시 추진 

이날 발전자문위원회엔 ▲김진용 인천경제청장 ▲이순학 인천시의원(민주, 서구5) ▲허동훈 전 인천발전연구원 부원장 ▲조동성 전 인천대학교 총장 ▲이종엽 전 대한변호사협회 회장 등이 참석했다.

인천경제청은 이번 발전자문위원회 위원이 해외 사례를 언급하면서 영어통용도시를 추진하기 위한 정책 방향을 토론했다고 전했다.

송도국제도시 영어통용도시 조성 사업은 인천경제청이 ▲영어 상용화 거점 지정 ▲영어 장벽없는 국제회의 도시 구축 ▲문화·사회 정보 영어 서비스 등을 제공해 외국인의 언어 불편 개선과 생활 여건을 개선해 외국인의 투자와 외투기업 유치 촉진을 추진하는 사업이다.

인천경제청은 앞으로 전문가 자문과 세부사업 수정 보완을 거쳐 오는 6월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해 10월에 영어통용도시 선포식과 영어축제를 개최할 계획이다.

문제는 이 영어통용도시 추진 근거가 부족하다는 비판과 계획과 내용이 부실하다는 비판을 받는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인천경제청, ‘근거 부족·시의회 부결’에도 영어통용도시 강행

[관련기사] 인천 영어통용도시 조례 부결 불구 경제청 '계획 수립' 재추진

3월 인천시의회, 계획과 내용 부실하다며 조례 부결 

앞서 지난 3월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는 계획과 내용이 부실하다며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어통용도시 추진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부결시켰다.

당시 이순학(민주, 서구5) 인천시의원은 "연구용역 등 아무것도 진행이 안됐는데 추진위원회 구성부터 조례안을 제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조례 부결 이유를 밝혔다.

또한, 김대중(국힘, 미추홀구2) 시의원은 "경제자유구역법 제1조 외국인 생활여건 개선 의무가 있다는 이유로 영어통용도시를 조성한다면 송도, 청라, 영종 주민은 기본적으로 영어회화를 해야 한다"며 "경자구역 주민에게 영어 사용을 강제해 외국인들에게 맞춰가야 한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인천시의회의 이같은 지적에도 인천경제청은 제대로 된 계획이나 해명없이 발전자문위원회, 대학기관 협의 등을 진행하며 시의회의 결정에 아랑곳 하지 않고 영어통용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경제청 영어통용도시 추진근거 역시 '부실'

여기에 더해 인천경제청이 영어통용도시 추진 근거로 제시한 외국인 대상으로 정주여건 등을 묻는 구글(google) 온라인 설문조사 역시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경제청은 외국인 대상 설문조사를 진행해 외국인 정주 여건 중 불만 사항이 언어가 78.3%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청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인의 언어 불편 개선으로 외국인 투자와 기업 유치 촉진 등을 위해 영어통용도시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하지만 설문조사엔 외국인 160명만 참여했고 불만 사항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항목이 ▲언어 ▲문화·레저 ▲의료 서비스 ▲교통 네 개 항목 중 두 개를 선택하는 안이라 설문조사가 과연 설명력을 갖추고 있는지 의문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 인천경제청 관계자는 “경제자유구역법 상 외국인인 정주지원을 해야한다는 조항이 있다”며 “이 법안을 근거로 외국인 정주지원을 위해 영어통용도시를 추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