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 “정부가 공공의료 지원해야”
보건복지부 협상 결렬 시 오는 7월 13일부터 총파업 예고

인천투데이=박규호 기자│초고령사회 간병 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인력을 확충하고, 인천의 공공의료를 확충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인천·부천지역본부는 7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인천시에 '보건의료인력과 지역 공공의료 확충'을 축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원종인 보건의료노조 인·부천 본부장 ▲이주승 보건의료노조 인천의료원지부 지부장 ▲임희연 보건의료노조 부천성모병원지부 사무장 등이 참석했다.

원종인 보건의료노조 인·부천본부장은 “유례 없이 빠른 속도로 한국은 저출산·고령화 현상을 겪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2025년 한국의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구 고령화로 의료비 상승 부담이 커지고 있고, 그 중 간병비는 가장 큰 부담이다”며 “간병문제는 매우 심각하지만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는 간호인력 부족으로 위기 상황에 처해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원종인 보건의료노조 인·부천본부장은 지역의 의료체계가 붕괴되고 있다며 국가적 차원에서 공공병원을 지원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 또한 묵살되고 있다고 했다.

원 본부장은 “지난 3년 간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일 했던 공공병원은 현재까지 병상가동률 40% 아래에 머무르고 있다”면서 “감염병을 전담했던 병원이 원래 상태를 회복하는 데까지 최대 4.3년이 걸릴 것이라는 보고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정부는 임시방편 지원으로 공공병원에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의대 정원 확충, 공공의대 설립, 지역의사제 도입 등 지역 의사 확보 노력이 지금 당장 절박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천의료원, 병상가동률 40%...의사 태부족"

이주승 보건의료노조 인천의료원 지부장은 “인천의료원은 코로나19 확진 환자 치료를 위해 전력을 다했다”며 “코로나19를 겪었던 3년 동안 입원 환자를 타 병원으로 이동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병상가동률이 40%를 밑도는데 정부와 인천시는 코로나19 기간 손실보상을 했으니 더 손실을 보상할 수 없다고 한다”며 “감염병전문병원으로 지정할 때는 손실을 전부 보상할 것처럼 말하더니 상황이 진정되자 입장을 바꿨다.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인천의료원이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타 진료과 의사들이 많이 이직했다"며 "인천의료원은 현재 전문의도 쉽게 채용하지 못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등 지금이라도 의료인력 확충을 서둘러야 한다"고 지적했다.

임희연 보건의료노조 부천성모병원지부 사무장은 “21년차 간호사로 현장에서 일하면서 많은 것이 변화했다. 하지만 의료인력이 부족한 건 변화하지 않았다”며 “병원 현장은 여전히 간호사 1명이 담당하는 환자 수가 많다”고 말했다.

이어 “과도한 업무로 신규 간호사가 1년을 채 버티지 못하고 그만두는 현상이 나타난다”며 “이에 신규 간호사가 일을 배우기도 전 업무에 투입돼 의료사고가 늘어나는 위험성이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의사인력 부족으로 의사 고유 업무가 간호사에게 전가되고 있다”며 “의사와 간호사 인력을 확보하는 등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보건복지부 협상 결렬 시 7월 13일부터 총파업 

보건의료노조 인·부천본부는 초고령사회 간병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와 간호사 등 보건의료인력을 확충하고, 나아가 보건의료인력 적정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창했다.

이어 지역 완결적 의료체계를 현실에서 실현하기 위해 공공의료시설을 확충하고, 코로나19 장기화로 최일선에서 대응한 공공병원의 회복을 돕고 코로나19 대응시기 발생한 공익적 적자를 지원하는 사업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건의료노조는 현재 보건의료인력 확충과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보건복지부와 협상 중이다. 보건의료노조는 협상이 최종 타결되지 않을 시 오는 7월 13일부터 총파업을 진행한다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