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청라영상단지 조사소위, 보고서 작성으로 마무리
청라주민단체, 시의회와 함께 주민 서명 받아 감사 청구 예정

인천투데이=장호영 기자|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에 추진 중인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사업자 선정 과정의 불공정 의혹을 해소하기 위해 청라지역 주민단체가 인천시의회와 함께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청라시민연합은 인천시의회와 함께 청라영상단지 관련 의혹 해소를 위해 주민 300명 이상의 연서명을 받아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인천 청라 영상문화복합단지 조감도.(자료제공 인천경제청)
인천 청라 영상문화복합단지 조감도.(자료제공 인천경제청)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청라동 약 18만8000㎡(약 5만7000평) 규모 토지에 실내·외 스튜디오 등 영상 제작 시설과 관광문화시설을 조성하는 것이 골자다. 사업비는 1조5000억원 정도가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공모사업 제안서를 평가한 뒤 ‘더이앤엠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

하지만, 선정 발표 후 ‘더이앤엠 컨소시엄’의 재무역량 부족, 평가심사위원 구성의 불투명성, 외국인투자지분율 불충족 등 의혹이 제기되며 논란이 일었다. 이에 시의회는 청라영상문화복합단지 사업 소위원회(위원장 이순학)를 구성하고 지난달 28일 4차 회의까지 활동을 벌였다.

소위는 조사를 진행하며 인천시에 감사를 요청하거나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 경찰 등 수사기관 수사 의뢰 등을 검토했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보고서를 작성해 시의회 상임위원회에 이를 시에 통보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기로 했다.

시의회가 시에 감사를 요청할 권한이 없는 데다 경찰 등 수사기관이 관련 문제를 들여다보고 있고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는 주민단체가 추진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순학 소위 위원장은 “소위는 그동안 조사한 내용을 보고서로 작성해 제출하기로 결정했으며, 주민단체가 공익감사를 청구하는 데 적극 함께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맹기영 청라시민연합 대표는 “주민 300명 이상 연서명을 받아 공익감사를 청구할 것”이라며 “단체 단독으로 하는 것이 아닌 인천시의회, 인천 서구의회와 함께 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주민단체는 이달 중 연서명을 받아 공익감사를 청구하면 4~5월 중 감사원이 감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시의회 소위가 감사원 공익감사 청구나 수사 의뢰를 직접 하지 않기로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청라 일부 주민들은 “실망스럽다” “이럴려면 소위를 뭐하러 구성해서 조사를 했는가” 등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